통합 자료실

제목 [기획칼럼] 사랑으로 진리를 외친다 -프란시스 쉐퍼의 시민불복종 운동을 생각한다-
영문 제목
저자 신동식 (빛과소금교회 목사)
다운로드 pdf [기획칼럼] 월드뷰 2017 03월호 사랑으로 진리를 외친다 (신동식).pdf (224 KB)
논문 구분 특집논문 | 세계관기초
발행 기관 월드뷰 (ISSN 2234-3865)
발행 정보 제30권 3호 (통권 201호)
발행 년월 2017년 03월
국문 초록 “투쟁방법에 있어서 기독교적인 해결책만 사용하고 정치적인 면으로 투쟁하지 않는 것은 너무 이상주의에 치우치게 되는 반면, 기독교적인 해결책을 쓰지 않고 정치나 법적으로만 해보려는 것도 불완전하고 그릇된 생각입니다. 그 생각에 있어서만 불완전한 것이 아니라, 그 결과에 있어서도 그러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가 순종한다고 말하는 하나님 앞에서도 그릇된 것입니다. 성경에 나타난 해결책을 실행하지 않는다면 성경대로 사는 것이 못 됩니다. 적합한 정도의 시민 저항의 한계선을 지키지 않을 때는 국가가 그 권위를 팽창시켜 성경대로 살 수가 없게 됩니다.” _쉐퍼, 『기독교선언』

“만약 우리가 성경의 명령되어 있는 기독교적 대안들을 실천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성경대로 살고 있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만약 우리가 적절한 단계에서 정치적, 법적 수단으로서 시민 불복종의 한계선을 실천하지 않는다면 역시 성경대로 살고 있는 것이 아니다.” _쉐퍼, 『기독교와 정부 그리고 시민불복종 운동』
영문 초록
키워드 프란시스 쉐퍼, 시민불복종 운동, 사랑, 진리, 선지자적 현실주의, 성경, 신동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