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시편 저주시의 기독교 상담학적 이해와 적용방안
영문 제목
저자 최수영 (총신대 박사)
다운로드 pdf [의료보건,상담 03] 최수영(논문) 시편 저주시의 기독교 상담학적 이해와 적용방안.pdf (150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세계관기초
발행 기관 춘계학술대회
발행 정보 (통권 24호)
발행 년월 2017년 05월
국문 초록 시편은 예배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찬양과 인간의 희로애락을 나타내는 다양한 시로 구성되어있다. 시편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편이 전달하고자 하는 신학적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시편의 저주시를 해석함에 있어서의 신학적 문제점들은 역사적으로 많은 오해를 불러일으켰다. 첫째, 시편의 저주시를 분노와 개인적 복수를 찬양하는 죄악스러운 말로 해석하는 오류이다. 둘째, 저주시를 구약의 하위 윤리로만 해석하는 오류이다. 셋째, 저주시를 미래에 일어날 일에 대한 예언으로만 해석하는 오류이다. 이러한 저주시를 해석하는 신학적 문제점들은 저주시의 윤리성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이어졌고, 저주시를 기독교 상담학적 관점에서 이해할 때에도 문제가 된다. 첫째, 저주시를 개인의 분노를 정당화하는 근거로 사용하는 오류이다. 둘째, 저주시를 개인의 감정적 치유만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오류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시편 저주시를 기독교 상담학적으로 고찰하여 저주시의 개혁주의 신학적 이해와 기독교 상담학에서의 적용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첫째, 시편의 신학에 근거한 저주시의 영적 유익을 제공하여 기존의 해석적 오류를 해결하였다. 둘째,저주시에 대한 기독교 상담학적 해석과 적용방안을 제시하여 기존의 상담학적 문제들을 해결하였다.
영문 초록
키워드 기독교 상담, 시편 저주시, 시편 69편, 고난, 시편 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