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세속사회의 인성교육론 : 쉴러의 미학교육을 통한 인성함양의 기독학적 관점
영문 제목
저자 김정은 (성균관대 박사수료)
다운로드 pdf [대학원A 01] 김정은(논문) 세속사회의 인성교육론 쉴러의 미학교육을 통한 인성함양의 기독학적 관.pdf (88.5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세계관기초
발행 기관 춘계학술대회
발행 정보 (통권 24호)
발행 년월 2017년 05월
국문 초록 인성이란 인간성, 성격, 인격을 지칭하며 물성이나 신성과는 구분되는데 인성을 이루는 두 가지 요소가 지성과 도덕성이기 때문이다(유재봉, 2014: 88). 인성을 교육하기 위해서는 지성과 도덕성의 교육이 조화를 이루어야 하나 현재의 교육은 지식교육에 치우쳐 있다. 따라서 학교는 도덕성 교육을 중심으로 한 인성교육을 해야 할 의무가 있다.

인성교육은 기능적 의미가 아닌 규범적 의미로 이해되어야 한다. 규범적 인성은 인간만이 소유하고 있는 이성과 도덕성에 따르는 것으로서 인간다운 삶을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 우리는 많은 교육을 받아왔다. 하지만 오늘날 교육을 받은 많은 사람들은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지 못하고 있다. 이는 인성교육이 그만큼 어렵기 때문인데 개인의 도덕성 함양이 어려울수록 사회 전체의 도덕성 함양은 더욱 어렵게 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인간다운 삶을 위한 인성함양이 기독학적 인성교육을 통해 해결이 가능한지 알아보고자 한다.
영문 초록
키워드 쉴러, 미학교육, 인성함양, 기독교학적, 인성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