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부모교육과 기독교상담 관점에서 본 어머니의 양육불안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영문 제목
저자 이수희 (총신대 박사과정)
다운로드 pdf [대학원B 03] 이수희(논문) 부모교육과 기독교상담 관점에서 본 어머니의 양육불안에 대한 질적 사례.pdf (256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세계관기초
발행 기관 춘계학술대회
발행 정보 (통권 24호)
발행 년월 2017년 05월
국문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교육프로그램에 이어 실시된 성경적상담이 어머니의 양육불안 해소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밝히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부모교육프로그램을 수료한 세 명의 기독교 신앙을 가진 어머니들의 상담일지와 인터뷰를 바탕으로 한 질적 사례연구이다. 연구문제는 먼저, 그들의 양육불안은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가? 그리고 성경적 관점에서 본 양육불안에 대한 마음의 동기는 무엇인가? 성경적상담을 통하여 그들의 삶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으며, 상담종료 3개월 후 현재까지 그 변화가 지속되고 있는가이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경적상담은 어머니의 양육불안해소와 자녀와의 갈등감소 및 가족 간의 관계회복과 개인의 영적성숙에 매우 도움이 되었음을 시사한다. 둘째,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는 말씀묵상과 기도와 경건생활은 자신의 죄악 된 반응을 돌아보게 하여 자녀와의 갈등을 해소하며, 부모교육과 상담의 효과를 지속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마지막으로, 효과적인 대화법 훈련과 자녀의 신체적 정서적 발달단계에 대한 부모교육은 자녀를 이해하고 편안한 관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자녀를 양육하는 기독부모들을 위한 성경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한 기독부 모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부모교육과 성경적상담을 활성화하는 것이 바람직함을 시사한다.
영문 초록
키워드 성경적상담, 양육불안, 부모교육, 관계회복, 질적 사례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