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기독교 대안학교에 적용 가능한 수학 수업 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영문 제목
저자 신현용
이동근 (신현용(한국교원대학교))
김윤권 (이동근(문정고등학교))
박병주 (김윤권(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박진호 (박병주(옥천고등학교))
박종하 (박진호(경기북과학고등학교)
서보억 (박종하(간디고등학교))
임진강 (서보억(충남대학교))
다운로드 pdf 기독교대안학교에적용가능한수학수업자료개발에관한연구본문.pdf (409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세계관기초
발행 기관 기독학문학회
발행 정보 (통권 34호)
발행 년월 2017년 11월
국문 초록 기독교 대안학교에서는 성경과 수학에 대한 균형 잡힌 학습의 경험이 제공되어야할 필요가 있다. 특히 학생들이 성경과 수학에 대한 가치관이 분명하게 성립되기 이전에 어느 한쪽만을 강요받거나 맹목적으로 전달 받는다면 가치관에 부조화로 오히려 신앙 교육에서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성경과 수학의 연계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기독교 대안학교에 적용 가능한 수학 수업 자료가 갖추어야 할 요건에 대하여 고찰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수학 수업 자료 개발 예시 자료를 함께 제안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의 핵심적인 논의는 교수학적 상황에 적용 가능한 바람직한 수학 수업 자료를 개발하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라, 신앙과 수학을 조화로운 관점에서 연결시킨 자료를 개발하여 기독교 대안학교에 적용 가능한 사례를 제시하는 것에 있다.
영문 초록 성경, 수학, 신앙, 기독교 대안학교, 자료 개발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