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균형성과표(BSC)를 활용한 경영성과측정의 성경적 경제원리 적용에 대한 탐색적 연구
영문 제목
저자 이완형 (서울사이버대학교 교수, 경상학부 국제무역물류학과)
다운로드 pdf 이완형교수 발표논문.pdf (346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세계관기초
발행 기관 기독학문학회
발행 정보 (통권 34호)
발행 년월 2017년 11월
국문 초록 균형성과표(BSC)가 성과측정에서 관심을 받은 것은 전통적으로 중요시해왔던 재무적 관점 외에도 비재무적 관점에 대한 고려를 균형있게 포함한 정량적 지표들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한 평가관리 틀을 제시한 데 있다. 균형성과표에서 제시하는 네가지 관점은, 재무적관점, 고객관점, 내부 프로세스관점, 학습 및 성장관점을 균형있게 평가함으로써 상호이질적인 요소들을 하나의 맥락에 의해 분석이 가능하다는데 장점이 있다. 또한 균형성과표는 이러한 장점 때문에 최근에는 영리기업뿐만 아니라, 비영리 기업 또는 사회적 기업의 경영성과측정의 틀로서 논의가 돼왔다.
오늘날 경영환경은 변하고 있다. 즉 자기기업중심의 논리로부터 사회속의 기업이라는 개념으로의 변화를 요청받고 있다. 즉 과거 기업처럼 주주이익극대화를 통한 기업가치의 실현은 이제는 사회속에서 가치를 공유하는 기업가치의 실현을 함께 모색하게 하는 모습으로 변하고 있다. 이는 오늘날 인터넷 및 모바일을 통한 네트워크과 공유개념이 그대로 기업경영에도 적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기업이 아무리 재무적 성과가 훌륭하다 하더라도 그 과정이 이해관계자 및 사회에 공유되는 가치에 위배 된다면 SNS등을 통해 하루아침에 무너져 내려버릴 수 있는 환경에 직면해있기 때문이다. 이제는 단지 기업경영의 성과라는 것이 결과만의 문제가 아니라, 과정속에서 얼마나 사회나 관계기업들과 호흡을 함께 하고 있는가가 중요시 되고 있다. 그래서 이익창출자체도 공유개념, 공유이익 차원에서 그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당위성에 직면해 있다.
그렇다면 그동안 논의되어 왔던 각종 경영성과측정에 있어서도 이와같은 개념의 반영이 필요하고 이는 무엇보다도 성경적 경제원리를 적용하여 그 측정개념을 탐색해 보는 것은 의미있는 작업이 아닐 수 없다. 본 연구는 오늘날 경영활동의 성과측정으로서 많이 활용되고 논의되고 있는 균형성과표(BSC)에, 성경적 경제원리를 적용하는 탐색적 연구이다.
영문 초록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