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SHC기반 사람중심경제 4차산업혁명 플랫폼 사람 중심 경제와 4차산업혁명의 융합
영문 제목
저자 김대영 (융합경제연구소 SHC Lab 대표)
다운로드 pdf [본문]SHC기반 사람중심경제 4차산업혁명 플랫폼.ver.1.4.1.pdf (2.27 M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세계관기초
발행 기관 기독학문학회
발행 정보 (통권 34호)
발행 년월 2017년 11월
국문 초록 문재인 정부의 사람 중심 경제는 2가지 성장과 2가지 경제로 이루어져 있다. 두가지 성장은 소득 주도 성장의 수요 측면과 혁신 성장의 공급측면이다. 그래서 수요 측면과 공급측면의 쌍끌이 성장을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2가지 경제는 공정 경제로 대·중·소 상생과 일자리 중심 경제로 고용률을 올리는 경제구조를 추진하고자 하고 있다. 그러나 수요측면의 수요 주도 성장모델에서 임금 주도 성장보다 투자 주도 성장과 소비 주도 성장이 중요한데 이것들이 제외되어 있으며 소득 주도, 일자리 중심 경제와 4차산업혁명의 혁신성장에서는 상충관계가 되는 부분이 있는데 이런 문제들에 대한 해법이 없다. 또한 사람중심경제의 핵심적인 요소들이 서로 경제구조로 연계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4차산업혁명 혁신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포스코경영연구원에서 제시하는 한국형 4차산업혁명 프레임워크인 ICC(Industrial Connection & Collaboration)를 바탕으로 생태계 내의 개별적인 기업과 노동자들이 연합한 생태계 기업 SHC(Servant Holding Company)를 제시하고자 한다.
영문 초록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