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연합포럼] 8/27(목) <표절과 한국교회>

관리자   2015-08-18 13:22
조회수: 1293

표절과한국교회.jpg

한국교회, 표절 논란을 넘어 진실성을 회복하라!

 

최근 몇 년 사이에 한국교회는 끊임없이 '표절' 논란을 겪어왔습니다. 목회자의 설교 표절, 학위 논문 표절, 출판물의 표절 등을 놓고 크고 작은 문제 제기가 이어져왔지만 이 문제를 정면에서 다룰 기회를 얻지 못하고 시간이 지나면 수면 아래로 가라앉는 일이 반복되었습니다. '표절' 문제를 놓고 제대로 된 해결에 이르지 못하게 되면서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겪는 직접적 피해도 적지 않지만, 이를 지켜보는 많은 이들에게는 실망감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또한 한국교회 전체는 자정 능력을 드러내 보이지 못하고 신뢰성을 잃어버리는 일을 당하였습니다. 과거의 표절 문제를 바로잡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재와 미래의 관행과 윤리를 재정립하는 문제는 더욱 중요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제는 표절 문제를 다루는 제대로 된 원칙과 절차를 확립하고, 한국교회 내에 이런 행태는 더 이상 용납되지 않는다는 결의를 천명하는 공론장이 필요하다는 데에 많은 분들이 동감하게 되었습니다. 이 문제는 마땅히 관련 학술 기관이나 교계가 먼저 나서서 기준을 점검하고, 이를 제대로 적용해야 할 일입니다만, 사안의 성격과 범위 때문인지 이를 다루겠다고 나서는 움직임이 그간 잘 보이지 않았습니다. 몇몇 기독 단체들이 작은 힘을 모아 자리를 만들어 현실을 짚고, 가능한 대처 방안을 논의하고자 포럼을 엽니다. 한국교회가 표절 문제의 굴레에서 벗어나기를 원하는 분들의 참여를 기대합니다.

 

PROGRAM
 

기조 발제 

남형두 교수 (연세대 로스쿨 교수 지적재산권 전공 · <표절론>(현암사) 저자)

 

쟁점 발제 

1) 신학 - 학술 논문 표절의 현실과 개선 방안 /  차정식 교수(한일장신대 신약학 교수)

2) 출판 - 고양이 목에 방울달기: 표절의 양상과 대처 방안 / 이성하 목사(<신학서적 표절 반대> 그룹 운영자)

3) 설교표절 - 설교 표절, 무엇이 문제인가? / 서문강 목사(중심교회 담임목사)

 

INFORMATION
 

일시 /  2015년 8월 27일 (목) 7:00PM 

장소 /  100주년기념교회 사회봉사관 4층

주최  /  교회개혁실천연대,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사)기독교세계관학술동역회, 청어람ARMC

협력  /  교회2.0목회자운동, 뉴스앤조이, 복음과상황, 바른교회아카데미, 기독연구원느헤미야, 한국복음주의교회연합

참가비 /  무료 (자료집 현장 판매)

참가신청 /   www.bit.ly/cribnchurch 

문의 / 02-741-2793 (교회개혁실천연대)

첨부파일 1개

JPG 표절과한국교회.jpg  (1.14 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