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기독장병 자존감 증진을 위한 통합적 상담모델
영문 제목
저자 채희용
다운로드 pdf 채희용_ 2011_춘계학술대회.pdf (1.64 M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인문과학
발행 기관 춘계학술대회
발행 정보
발행 년월
국문 초록 이 논문은 시대적 변화에 따라 신세대 장병의 특성은 변화하는데 병영 문화는 변하지 않고 있는 갈등구조를 해결하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최근 입대하는 신세대 장병들 중 낮은 자존감 문제로 인하여 군 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군 생활 중 개인적 위기가 발생하였을 때, 효과적으로 상담해 주기 위한 방법으로 자존감 증진을 위한 통합적 상담모델을 제시했다. 군 상담은 군의 특성상 사고관리 예방 차원에서 면담 수준으로 이루어져,다양하게 일어날 수 있는 상황들에 대처할 수 있는 상담 능력이 부족하다. 자존감 회복이 필요한 장병들에게, 신속한 도움을 주지 못하여 인간 생명의 존엄성에 치명적인 문제들이 발생 하고 있다. 이는 자존감이 낮은 장병들에 대한 통합적인 상담으로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자존감이 낮은 병사들이나 높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어도 개개인의 여러 가지 사유로 인해 위기상황에 직면할 경우, 자존감을 증진시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과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영혼돌봄 차원에서 기독교 상담의 통합적인 상담모델을 적용하여 장병들의 어려움과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기독 장병 자존감 증진을 위한 통합적 상담모델은 웰펠과 패터슨의 “상담과정의 통합적 접근 이론”을 바탕으로 낮은 자존감을 가진 군장병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도와줌으로 자존감을 증진 할 수 있는 통합적 상담 모델을 제안 하였다.
영문 초록
키워드 자존감, 신세대 장병, 보호 및 관심사병, 영혼돌봄, 통합적 상담 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