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기업사회공헌에서 기독교사회복지의 가능성 : The E.Land Way
영문 제목
저자 정영일
다운로드 pdf 기업사회공헌에서 기독교사회복지의 가능성 The E.Land Way _ 정영일님 20120519.pdf (628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기타
발행 기관 춘계학술대회
발행 정보
발행 년월
국문 초록 Ⅰ. 도 입


1. 기업 사회공헌이란?

일반적으로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이나 역할에 대해 학자들이나 전문가들은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다. 이익 창출과 고용 확대라는 소극적인 견해와 이익 창출 등 경제적인 책임 뿐 아니라 경영 활동 과정에서 법률적인 책임과 윤리적인 책임 그리고 더 나아가서 사회공헌적인 책임과 역할 등 포괄적인 것을 기대하는 적극적인 견해가 있다. 후자의 이론에 대표적인 학자가 1979년도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에 대한 이론을 발표한 미국의 캐롤 교수이다.
근래 들어서 우리나라도 선진화되는 가운데 사회적인 분위기나 국민 정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적극적인 활동을 기대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경영 철학이나 기업주의 <노블레스 오블리주>에 입각한 자발성에서 출발한 경우, 지속가능경영 차원에서 경영 전략 가운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나 기업 사회공헌 활동을 미래의 투자로 보는 경우 또는 기업과 관련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나 소통을 위한 전략적 선택에 따라 시작한 경우든 관계없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나 사회공헌 활동은 이제 사회적인 주요 이슈가 되고 있고 중요성과 기대감은 점차 높아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영문 초록
키워드 이랜드, 기업사회공헌, 기독교사회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