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자살에 대한 통합적 모형제시 및 모형의 신학적 성경적 근거에 대한 논고
영문 제목
저자 김주형
다운로드 pdf 자살에 대한 통합적 모형제시 및 모형의 신학적 성경적 근거에 대한 논고_김주형 20120519.pdf (164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기타
발행 기관 춘계학술대회
발행 정보
발행 년월
국문 초록 I. 들어가는 말

개혁신학의 관점에서 기독교 영성은 성령론에 근거한 균형잡힌 영성이다. 따라서 영성의 다양한 모습은 개인과 사회 속에 나타나고 영향을 주기 때문에 건강에 대한 접근에도 영향을 주어야 하고 실용적인 관점에서도 영성과 건강을 접목할 시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많은 연구들은 기독교의 영성이 건강에 영향을 주며 건강과 관련된 사회적, 심리적 요인들과도 상관관계를 보여주거나 그러한 요인들에 영향을 미치는 근원적 요인 (root cause)로 언급하고 있다. H. G. Koenig, Medicine Religion and Health: Where Science and Spirituality Meet, 33.
본 논문에서는 기독교 영성이 성령을 통한 성경에 근거한 삶의 변화라는 관점에서 기독교 영성을 신앙생활과 삶의 변화라는 보다 쉬운 용어로써 대체하고자 한다. 기독교적 관점에서 신앙생활 (예배, 기도 등)과 삶에 나타나는 긍정적인 변화 (정신건강, 사회적 관계의 증진 등)는 모두 성경에 근거한 성령에 의한 변화이기 때문이다. 또한 신앙생활은 주로 하나님과의 관계 증진과 관련이 되고 삶의 변화는 개인의 내적변화와 함께 사회적 관계의 증진과 관련이 된다. 성령을 통하여 함께 일어나는 일이지만 시간적으로 정리한다면 하나님과의 관계 개선이 개인의 정신건강과 사회적 관계 개선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표현해도 무리가 없다고 보고 있다.
영문 초록
키워드 자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