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성숙에 관한 상담심리학적 연구: 정신분석 및 인본주의 심리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영문 제목
저자 안석
다운로드 pdf 성숙에 관한 상담심리학적 연구 정신분석 및 인본주의 심리학적 관점을 중심으로_안석20120519.pdf (304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기타
발행 기관 춘계학술대회
발행 정보
발행 년월
국문 초록 I. 들어가는 말
인간은 긍정적 성품과 부정적 성품의 양면성을 지닌 존재이다. 그런데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연구하는 심리학은 인간의 부정적인 측면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왔다. 인간의 부적응, 이상심리, 정신병리, 정신장애에 대한 연구들이 여기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그 결과 긍정적 측면에서 인간의 정신병리에 관한 정신분석적 발달이 심도있게 이루어졌을 뿐만 아니라 DSM(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2000)과 같이 정신장애의 체계적인 분류체계가 여러 차례의 개정과정을 거치면서 구체적으로 발전했다.
그러나 그 반면에 인간의 긍정적 성품과 잠재력과 같은 인간의 긍정적 측면에 관한 연구는 심리학자나 상담학자들의 연구대상에서 소외되는 경향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인간의 긍정적인 측면을 연구해야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는데, 그 분야가 바로 긍정심리학(positive psychology)라 할 수 있다.
영문 초록
키워드 성숙, 심리학, 긍정심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