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근대 과학자들이 발견한 과학적 사실에 대한 신학적 평가 및 고찰
영문 제목
저자 김두환
다운로드 pdf 근대 과학자들이 발견한 과학적 사실에 대한 신학적 평가 및 고찰_김두환 20120519.pdf (507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자연과학
발행 기관 춘계학술대회
발행 정보
발행 년월
국문 초록 근대과학자중에 한 명인 갈릴레오의 재판은 대표적인 과학과 종교의 투쟁이 시작되는 사건으로 알려져 있다. 그 이후, 과학과 기독교는 양극단에 서서, 진화론과 창조론이라는 이름으로 냉전시대의 팽팽한 긴장감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과학과 신학은 대립적인 관계가 아니라, 보완적인 관계임이 확실하다. 무엇보다도 과학과 신학은 각각의 고유한 역할이 존재하며, 각 학문 영역의 정체성을 명확하게 이해할 때, 서로의 역할은 충돌하지 않는다.
본 논문의 목적은 과학혁명을 주도했던 네 명의 근대 과학자들의 과학적 관점과 신앙을 통해, 그들이 발견한 과학적 사실이 신앙과 충돌되지 않음을 보이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들의 순전한 신앙으로 인해, 자연현상을 좀더 과학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이 배양된다. 본 논문에서는 과학혁명이 일어난 시기의 발견된 과학적 사실의 배경과 과학적 연구방법을 살펴보고, 근대과학자들의 신앙을 살펴본 후, 근대과학자들이 발견한 과학적 사실에 대한 그들의 신앙적 고백을 살펴보았다.
결론적으로 네 명의 근대과학자들은 독실한 기독교인으로서, 과학자로서의 청지기 사명을 감당하기 위한 노력을 했으며, 발견한 과학적 사실로부터 창조주를 좀더 구체적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따라서, 근대과학자들의 행적을 기반으로 볼 때, 과학과 신학은 상호 보완적이며, 특히, 과학이 일반계시를 확증하는 역할을 감당한다.
영문 초록
키워드 근대과학자, 과학과 신학, 패러다임, 과학혁명, 일반계시, 천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