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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CSR실천 중소기업에 있어서의 기독경영 핵심원리의 적용
영문 제목
저자 신호균
김영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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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구분 일반논문 | 경제/경영
발행 기관 기독학문학회
발행 정보
발행 년월
국문 초록 21세기 글로벌 사회로의 진입과 더불어 경쟁패러다임이 기업간 경쟁에서 기업 네트워크 및 기업생태계간의 경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한 대응력이 약한 기업은 물론 국내 중소기업은 값싼 노동력과 생산기반을 제공하는 글로벌아웃소싱에 밀려 국내 및 국제 경쟁력이 흔들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국내 중소기업들은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활동을 통한 근본적인 관계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특히 해외수출을 기업의 모토로 삼고 있는 글로벌 중소기업들은 CSR 활동을 당면과제로 인식하면서 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방식 그리고 가치관의 변화를 가져왔다. 이에 CEO나 종업원들은 지속가능경영의 주체자로서의 역할이 그 어느 때 보다도 더 강조되고 있다.
지속가능경영은 성경적인 기업경영으로 하나님이 창조하신 창조질서를 회복하는 동시에 지속가능한 경영으로 발전한다는 기독경영과 일맥상통한다고 할 수 있다. 배종석 등(2010)에 의하면 기독교 기업이란 하나님의 주권하에 사람들이 역량과 자원을 청지기적으로 활용하여 가치창출을 통해 하나님과 사람을 섬기는 사회적 공동체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제한된 자원을 활용하여 가치를 창출하고 공유하는 CSR은 사람을 섬기는 사회적공동체로서의 기독경영의 핵심원리를 잘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문휘창(2012)은 기업의 지속가능성장의 일환으로 본 CSR 패러다임이 단순히 수익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는 CSR 실천단계에서, 공유가치를 창출하는 CSV(Creating Shared Value)와 장기적으로 경쟁력을 높이는 기회인 CSO(Corporate Social Opportunity)로 발전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CSR을 성공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의 CSR 핵심이슈들을 중심으로 기독경영의 핵심원리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정부의 정책적인 차원에서의 성과의 판단기준이 되고 있는 지속가능경영 자문도구를 활용하여 기독경영 핵심원리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기독경영의 성공적인 실천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 기대되는 효과로는 첫째, 기독경영의 핵심원리를 잘 반영하는 기업들은 경영패러다임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변화와 혁신을 주도할 수 있다. 둘째, 기독경영의 핵심원리를 적용한 CSR 실천기업들은 기업의 브랜드 가치향상과 더불어 경영적, 사회적 및 환경적인 성과를 개선함으로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새로운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셋째, 핵심원리의 적용기업들은 자발적인 CSR 활동을 통해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함으로 미래에 대한 투자개념으로 사회참여와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지속가능한 경영으로 발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영문 초록
키워드 CSR실천, 기독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