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지식경영 교육의 기독교적 접근방법
영문 제목
저자 최무진
다운로드 hwp 최무진.hwp (64.0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경제/경영
발행 기관 기독학문학회
발행 정보
발행 년월
국문 초록 Nonaka(1994)가 기업경영에 있어 지식경영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역설한 이후, 많은 학자들이 지식의 체계와 특성, 조직의 의사결정과정에 있어서의 역할을 연구해 왔다. 이러한 열기는 경영 현장은 물론 교육 현장에까지 파급되면서 데이터 가공을 통한 지식의 추출과 활용은 현대 사회에 있어 매우 중요한 화두가 되었다.
지식이 경쟁력이란 사실은 오늘날 경영의 현장에서 자주 목격되고 있다. 인간의 뇌 속에 기억된 암묵지인 데이터, 경험, 통찰력은 기업이 간과해서는 안 될 귀중한 자원이다. 정보담당임원(CIO)은 이러한 암묵지를 형식지로 전환하여 조직의 구성원이 이를 공유토록 하는 학습조직을 지속적으로 추구해야 한다. 더구나 오늘날 많은 기업들은 내부 구성원들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와 지식에만 의존하지 않는다. 다국적 기업 P&G가 R&D분야의 상당부분을 아웃소싱하면서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소비자와 전문가들로부터 신제품 아이디어와 기존 상품 혁신 아이디어를 인터넷을 통해 공모하고 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소위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은 지식정보화 시대에 거스를 수 없는 지식경영의 한 흐름이 되고 있다.
국내 다수의 경영학 또는 경영정보학 관련 학과들은 ‘지식경영’을 독립과목으로 개설하고 있으며, 경영정보, 인사조직, 경영전략 관련 과목들은 ‘지식경영’이라는 주제에 소정의 시간을 할당하고 있다. 그러나 지식경영을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교육하는 방법은 물론 기독교적 접근방법에 대해 연구가 시도된 바는 거의 없다. 본 연구는 이러한 교육방법에 있어서의 공백을 메우기 위한 시도라 할 수 있다.
지식경영은 연구자가 ‘경영정보학원론’과 ‘IT/IS운영과 정책’이라는 과목을 강의할 때 3~6시간을 할애하여 강의하는 주제이기도 하다. 이 시간에 연구자는 지식이 기업 경영에 있어 갖는 의미와 경영 현장에서 창출되고 공유된 지식이 기업의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을 경영정보학 전공 학생들에게 주로 교수한다. 현재 수업자료는 1~2주 분량으로 한정되어 있지만 목적과 수요에 따라 한 한기 과목으로 확장될 수도 있다. 그럴 경우 더욱 많은 교육 자료와 효과적인 교육방법이 필요해 진다.
기독교인으로서 지식경영 교육은 고린도 전서 1:18~31과 예레미아 9:23-23에서 출발할 수 있다. 지식의 근원과 특성, 비즈니스에 있어 지식의 역할을 탐색하다 보면, 지식과 진리를 규정하신 하나님은 지식을 기업 현장에 적용할 때 겸손할 것을 권하고 있다. 기업 현장에서 생성되고 활용되는 대부분 지식은 미련한 인간의 지식에 불과하며 이는 거룩한 하나님의 지혜에 비교할 바가 못 된다. 더구나 하나님의 지혜에 비해 사람의 지식의 수명은 너무나 짧기 때문에 교만하지 말라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첫째, 지식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하고 논의하였다. 본 논문은 지식에 대한 철학적, 신학적 깊은 담론을 얘기하기보다 경영 현장이 필요로 하는 진실(truth)과 사실(reality)에 대한 실천적 담론에서부터 시작하여 지식의 개념을 확장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은 지식을 데이터(data), 정보(information), 지식(knowledge), 지능(intelligence), 지혜(wisdom)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사랑(love)이라는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하는 대상으로 보았다. 이 발전과정에서 드러나는 독특한 형질의 지식들은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 증진에 기여하는 요소들이 될 것이다. 둘째, 본 논문은 지식의 종류, 즉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지식을 논의하기 위해 지식의 카테고리(범주)를 제안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지식경영에 필요한 여러 단계를 제시하였다.
영문 초록
키워드 지식경영, 기독교, 교육, 교수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