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한국 여성 근로자의
영문 제목
저자 최현정
다운로드 hwp 최현정.hwp (52.5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경제/경영
발행 기관 기독학문학회
발행 정보
발행 년월
국문 초록
지난 2007년 12월 21일, 우리나라의 국회는 ‘남녀고용평등법’으로 제정되었던 법률 제3989호를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로 개정하였다. 이는 직장 중심에서 직장과 가정의 균형을 중시하는 근로자들의 의식변화에 대응하여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며, 아울러 여성들의 경제활동 참여를 제고하기 위한 것이다(Britannica, 2012). 이처럼 개인의 일과 가정생활의 조화는 최근 사회적인 관심의 중심에 있다.
이를 뒷받침 하듯 과거 한 연구는 1999년도부터 2005년까지 33개국의 경영자 9627명을 대상으로 일과 가정의 균형(work-family balance) 정도와 업무성과 또는 직장 내 경쟁력 향상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일과 가정이 조화를 이룬 사람일수록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승진도 더 빠르고, 직장에서 성공할 가능성도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흔히 직장생활에 몰두하지 않고 가족과의 시간을 늘리면 상대적으로 업무성과가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가정에 충실하고 만족하는 사람일수록 가족과의 즐거운 시간을 통하여 스트레스와 갈등을 경감시키게 되고, 가정에서의 사랑과 적극적인 지원이 결국 직장생활에서의 성공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곽금주, 2012). 이처럼 일과 가정의 균형(work-family balance)이 직장 생활에서의 태도, 행동, 삶의 질, 그리고 조직의 효율성과 업무성과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기업은 근로자의 일과 가정이라는 두 영역의 중요성을 모두 인정하기 시작하였으며, 많은 학자들과 경영자들의 관심은 직장인들로 하여금 일과 가정 사이의 균형(work-family balance)을 조화롭게 하는 것에 모아지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일과 가정의 균형을 유지해주는 조직의 배려가 직장인들이 가장 기대하는 조직 내 정책 중 하나가 되고 있다(Baral & Bhargava, 2010).
한편 지난 30여 년 동안 한국 가정의 형태는 핵가족화 되었고, 부부중심으로 바뀌었으며, 가부장적이었던 분위기가 양성평등의 양상으로 변화되어 왔다. 게다가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로 인하여 맞벌이 가정이 점차 늘고 있다(한경혜·이정화·진미정, 2009). 이러한 사회 구조적 변화는 장기간에 걸쳐 전통적으로 형성되어온 남성과 여성의 역할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직장과 가정에서 보다 많은 역할 갈등과 문제점을 발생시키고 있다(Karatepe & Kilic, 2007). 실제로 국내 근로자 663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3.8%는 일과 가정 사이에서 여러 가지 갈등을 겪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오홍선, 2007). 특히 여성 근로자의 경우 전년보다 4.2% 증가하면서 남성 근로자의 증가율(2.5%)을 상회하는 양상을 보이며 경제활동 참여율이 계속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통계청, 2011) 직장여성의 경우 일과 가정을 모두 챙겨야 하는 부담과 갈등으로 직장을 갖지 않은 여성보다 삶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한애란, 2012). 특히 숙박산업은 여성근로자의 비율이 높은 편으로 2011년 통계청에서 실시한 지역별 고용조사에서 숙박시설에 종사하는 여성근로자는 전체 인원의 41.8%로 나타났다.
이처럼 직장여성의 비율이 계속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삶의 만족도는 떨어지고, 호텔의 여성 근로자가 40%를 넘어서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껏 호텔의 여성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아직 시행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상기에 언급한 일-가정 균형의 중요성과 국내 근로자의 직장과 가정환경의 변화에 착안하여 본 연구는 호텔 산업에 종사하는 여성 근로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일-가정 균형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를 설계하였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한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 여성 근로자의 일-가정 방향 갈등과 가정-일 방향 갈등의 정도를 비교할 것이다. 둘째, 호텔 여성 근로자의 일-가정 방향 지원과 가정-일 방향 지원의 정도를 비교할 것이다. 셋째, 호텔 여성 근로자의 일-가정 균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일-가정 갈등의 요인을 규명할 것이다. 넷째, 호텔 여성 근로자의 일-가정 균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일-가정 지원의 요인을 밝힐 것이다.
구약성경의 내용을 보면 남성 중심의 사회였던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은 남성과 여성을 차별하지 않았으며, 모두 구원받고, 말씀으로 교육을 받아야 할 인격적이고 책임있는 존재로 대하셨다(김희자, 2012). 본 연구를 통하여 하나님의 중요한 피조물인 여성의 일과 가정의 균형을 극대화하기 위한 보다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영문 초록
키워드 한국 여성 근로자 일과 가정의 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