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공립학교 기독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실태분석 및 요구분석
영문 제목
저자 변우진
다운로드 hwp 변우진.hwp (80.0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기독학문학회
발행 정보
발행 년월
국문 초록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공교육의 위기와 붕괴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공교육의 위기에 대한 논의가 많은 만큼 공교육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법 또한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공교육의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첫째는 공교육의 형태를 벗어난 대안학교이다. 1990년대 이후 대안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여러 대안학교들이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다. 그 가운데서도 특히 최근 몇 년 사이에는 기독교 대안학교의 수가 급속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의 연구에 따르면 1990년대에 9개, 2000년 초반에 9개, 2000년 중반에 24개 학교가 개교하여 현재 한국의 기독교 대안학교는 약 50개가 존재하는데, 이후로는 더 많은 수의 기독교 대안학교가 생겨날 것으로 보이며(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2007: 167), 기독교 대안학교 연맹의 통계에 따르면 2010년 9월 10일 현재 기독교 대안학교는 70개여 개의 학교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기독교대안학교연맹의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기독교 대안학교 수는 2008년과 2009년 사이에 23개 교가 증가했고, 현재는 약 100개교 이상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두 번째는 형태는 공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작성한 “공교육 강화 대책 추진 현황 보고”에 의하면 공교육 강화를 위해서 1)새로운 교육 수요 부응(영어교육 내실화, 교육의 수월성 제고 등) 2)사교육비 부담 경감(방과 후 학교, e-러닝 등) 3)교원전문성 신장(교원능력개발평가 제도화, 교장공모제 등) 4)교육격차 해소(개방형 자율학교, 교육비 지원 등) 5)건강한 교육환경 조성(학교폭력 근절, 학생건강 및 체력증진 등)의 대책을 제시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7: 3-7)
영문 초록
키워드 공립학교 기독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실태분석 및 요구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