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기독교학교의 성적평가, 이대로 좋은가 |
영문 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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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김선요 (서울여자대학교 교육심리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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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
[온지08-34호] 김선요_(서울여대) 기독교학교의 성적평가, 이대로 좋은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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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구분 |
일반논문 |
세계관기초 |
발행 기관 |
월드뷰 (ISSN 2234-3865) |
발행 정보 |
제21권 2호 (통권 110호) |
발행 년월 |
2008년 03월 |
국문 초록 |
평가의 의미에 대해 사람마다 다르게 이해할 수 있지만, ‘가치를 매기는 과정’이라고 간단히 말할 수 있다. 영어의 ‘평가’를 의미하는 evaluation을 e-value-ation으로 풀어쓰면, 이 뜻을 쉽게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가치는 관심의 선택이며 속성상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신앙적인 고려를 구체화시킨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통상적으로 가치는 좋음과 나쁨, 옮고 그름, 그리고 미와 추를 따지기 때문에 누군가가 무엇을 평가하고자 한다면, 그 평가의 표준은 궁극적으로 우리의 세계관에 내재된 가치에 기초하게 된다. 이러한 세계관은 인간에 대한 관점, 삶의 의미, 실재의 성격 등을 말한다. 따라서 우리의 세계관에 따라 평가의 과정, 강조, 그리고 판단이 달라진다. |
영문 초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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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기독교학교, 성적평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