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기독교학교의 성적평가, 이대로 좋은가
영문 제목
저자 김선요 (서울여자대학교 교육심리학과 교수)
다운로드 pdf [온지08-34호] 김선요_(서울여대) 기독교학교의 성적평가, 이대로 좋은가.pdf (177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세계관기초
발행 기관 월드뷰 (ISSN 2234-3865)
발행 정보 제21권 2호 (통권 110호)
발행 년월 2008년 03월
국문 초록 평가의 의미에 대해 사람마다 다르게 이해할 수 있지만, ‘가치를 매기는 과정’이라고 간단히 말할 수 있다. 영어의 ‘평가’를 의미하는 evaluation을 e-value-ation으로 풀어쓰면, 이 뜻을 쉽게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가치는 관심의 선택이며 속성상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신앙적인 고려를 구체화시킨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통상적으로 가치는 좋음과 나쁨, 옮고 그름, 그리고 미와 추를 따지기 때문에 누군가가 무엇을 평가하고자 한다면, 그 평가의 표준은 궁극적으로 우리의 세계관에 내재된 가치에 기초하게 된다. 이러한 세계관은 인간에 대한 관점, 삶의 의미, 실재의 성격 등을 말한다. 따라서 우리의 세계관에 따라 평가의 과정, 강조, 그리고 판단이 달라진다.
영문 초록
키워드 기독교학교, 성적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