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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SNS사회와 한국교회의 미래
영문 제목
저자 강진구 (고신대학교 컴퓨터영상선교학과 교수)
다운로드 pdf SNS사회와 한국교회의 미래 _강진구.pdf (1.16 MB)
논문 구분 특집논문 | 사회과학
발행 기관 기독학문학회
발행 정보 (통권 29호)
발행 년월 2012년 12월
국문 초록 Ⅰ. 교회의 변화를 촉구하는 징조들
한국의 가수 싸이의 뮤직비디오 ‘강남스타일’의 유투브 조회수가 2012년 11월 2일 자로 6억1
천900만건을 돌파함으로써 역대 유투브 조회수 2위를 기록했다. 전 세계인들을 말춤 열풍으로
몰아넣은 이 뮤직비디오의 성공 원인으로는 단순하면서도 중독성 높은 리듬과 멜로디, 코믹한 설
정과 흥겨운 댄스 등 주목받기 쉽고 따라 하기 쉬운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콘텐츠 분석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콘텐츠의 강한 대중성과 더불어 UCC와 트위터(Twitter) 같
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의 기술적 뒷받침이 없었더라면 강남스타일의
세계적인 성공을 장담할 수는 없다는데 사람들은 동의하고 있다. 싸이의 소속사인 YG엔터테인
먼트(YG Entertainment)에 따르면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처음부터 해외시장을 겨냥해서 만든
것도 아니었고, 단지 국내 팬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제작사의 마켓팅 관행상 유투브에 올린 것
에 불과했다. 초기에 이 뮤직비디오를 본 한국 사람들은 이것이 문화가 다른 외국인들로부터 큰
관심을 끌 수 있을 거라곤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다. 즉 유투브에 올라간 이 동영상은 수용자들
의 자발적 홍보 덕분으로 급속히 전 세계로 전파되기 시작한 것이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96만명
이상의 팔로워를 가진 미국의 배우 겸 가수인 티페인(T-Pain)이 자신의 트위터에 강남스타일 뮤
직비디오를 공유하며 주목받았는가하면, 미국의 인기가수 저스틴 비버(Justin D. Bieber)를 발굴
한 스쿠터 브라운(Scooter Braun)이 뮤직비디오를 트윗하면서 대중매체들이 관심을 갖고 보도하
기 시작했다.3) 톰 크루즈와 휘트니 휴스톤 같이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연예인들이 자신의 트위
터를 통해 강남스타일을 본 소감을 올리는 일은 이 스타들을 좋아하는 수많은 팬들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켰고 뮤직비디오의 소비를 촉진시키는 원동력이었다.
싸이의 강남 스타일이 일으킨 사회현상은 궁극적으로 우리가 사는 사회변화에 새로운 미디어
가 어떤 역할을 하고 있으며,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살아가는 사람의 의식과 행동에 어떤 변
화를 생성시켰는지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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