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복음적 경영론의 정립과 기업의 적용
영문 제목
저자 박정윤 (영남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다운로드 pdf 복음적 경영론의 정립과 기업의 적용 _박정윤.pdf (284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경제/경영
발행 기관 기독학문학회
발행 정보 (통권 29호)
발행 년월 2012년 12월
국문 초록 I. 서론
We never “get beyond the gospel” in our Christian life to something more
“advanced”. The gospel is not the first “step” in a “stairway” of truths, rather, it is
more like the “hub” in a “wheel” of truth. The gospel is not just the A-B-C’s but
the A to Z of Christianity. The gospel is not just the minimum required doctrine
necessary to enter the kingdom, but the way we make all progress in the kingdom
(Keller, 2001, 1).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의 출발점은 분명 복음이다. 하지만 진정한 그리스도인으로서
의 삶을 누리기 위해서는 복음을 믿음으로 받아들임으로서 구원을 받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 복음으로 인해 마음, 생각, 행동, 관계, 일, 삶의 모든 부분에서의 지속
적인 변화를 경험해야 한다. 따라서 복음에 대한 정확하고 깊이 있는 이해는 그리스도
인의 삶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면서 필수적인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복음에 합당한 경영을 하고자 하는 기독경영인들을 위해 복음과
경영을 통합한 복음적 경영론을 정립하고, 이것을 기업조직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정리하여 복음적 경영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II 장에서 먼저 복음이 무엇인지 포괄적으로 정리할 것이
다. III장에서는 기존의 경영론 가운데 경영과정학파에 속하는 앨빈 브라운과 콘쯔 등이
제시한 경형 모형을 간단히 서술한 후에 복음적 경영론의 내용과 경영원리를 상세하게
제시한다. IV장에서는 복음적 경영론을 기업조직에 적용하여 기업의 목표와 기업의 중
요한 정책인 투자정책, 자본조달정책, 그리고 배당정책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연구내
용을 요약하고 연구의 의의를 언급하며 마무리한다.
영문 초록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