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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교회마케팅의 성경적 배경과 교회성장에의 활용방안
영문 제목
저자 김형길 (제주대학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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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구분 일반논문 | 경제/경영
발행 기관 기독학문학회
발행 정보 (통권 29호)
발행 년월 2012년 12월
국문 초록 교회성장은 분명한 하나님의 뜻이며 오히려 성장하지 않는것이 비성경적인 것이다. 교회마케
팅은 신조어가 아니다. 오늘날의 마케팅은 이미 기업과 같은 영리조직의 전유물이 아니며, 현대
마케팅 원리들은 병원과 학교, 종교단체, 자선사업을 위한 기금모금 등의 비영리조직에 까지 그
적용범위가 확산되고 응용되어 조직의 목표달성은 물론 사회적인 대의를 위해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교회 성장에 마케팅원리를 적용한다는 것에 대해 세속적인 방법인것 처럼 부정적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다. 이는 확장된 현대적 마케팅개념에 대한 몰이해와 교회성장이란 개념
을 교인수의 증가나 대형화의 양적 팽창으로만 인식한 결과이며, 교회의 전도프로그램이나 홍보
등에 인본주의적인 무분별한 마케팅 원리의 남발 등이 부정적 인식을 갖게 된 원인으로 생각 할
수 있다. 교회의 부흥과 성장의 주체는 하나님이시다. 그러나 교회의 사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
기 위해 학문적인 성과들을 활용하는 것은 결코 세속적인 것이 아니며, 잘못된 것이 아니다. 왜
냐하면 성경과 예수님의 사역속에서 다양한 경영학적 원리들과 마케팅 원리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교회성장은 하나님 나라의 확장이며, 단순한 양적인 성장만을 의미하는것이
아니고, 질적 성장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궁극적으로는 세계복음화의 사명을 완수하는 개념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회마케팅의 성경적배경과 교회성장에의 활용에 대해 고찰하였다. 교회마케팅의
교회성장에 활용을 위해서는 마케팅 개념에 대한 부정적 인식 전환을 위한 교육의 중요성을 강
조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신학 교육에의 도입과 기존 목회자 재교육 프로그램에서 이러한 개념
과 원리들을 다루고 교육내용에 포함 시킬 필요가 있다. 또 한편으로는 현재 많은 교회들이 전
도와 교회홍보 프로그램 등에서 활용되고 있는 인본주의적인 무분별한 마케팅기법들이 좀 더 정
제되고 선별적으로 활용 될 필요가 있다. 한국교회가 땅끝까지 모든 종족에게 복음을 전하는 주
님의 사명을 더욱 잘 감당하기 위해 이제 마케팅원리들을 성경적 원리와 방법에 따라 교회성장
에 적용시킬 필요가 있다.
영문 초록
키워드 마케팅, 교회마케팅, 교회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