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기독교 역사학의 기초와 적용-The Secularization of History
영문 제목 The Secularization of History
저자 Robert D. Kundsen (Westminster 대학교 교수)
다운로드 pdf 52200156.PDF (438 KB)
논문 구분 특집논문 | 인문과학
발행 기관 통합연구 (ISSN 1226-1157)
발행 정보 제7권 3호 (통권 23호)
발행 년월 1994년 09월
국문 초록 세속화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어떤 것이 교회의 영역에서 비교회적 영역으로 전이되는 것을, 다른 하나는 종교적 의미가 제거되고 내재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두 가지의 의미 사용이 모두 다 타당하지만 `역사의 세속화`에 있어서는 후자의 의미가 더 중요하다. 어거스틴같은 중세 사상계에서는 역사의미의 근원은 역사 바깥, 즉 초월에서 찾게 되었는데, 역사의 세속화 과정이 일어난 근세에 이르러서 사람들은 역사가 그것 자체 안에서만 의미를 가진다고 주장했다. 말하자면 역사에 종교적 의미가 제거되고 역사는 자율적인 것으로 생각하게 되었던 것이다. 헤겔은 역사를 `이성의 전개`로 보았다. 그리고 역사주의의 입장이나 진화론적 역사관도 이런 내재주의적 입장을 잘 대변한다. 성경에 따르면 역사는 그것이 이성의 구현체이기 때문에 의미있는 게 아니라 하나님에 의해 창조되었으므로 의미있다고 한다. 역사는 문화적 명령의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역사는 하나님의 창조와 섭리 속에서만 의미를 지니므로 그 속에서 사는 우리는 문화적 사명을 다하며 그리스도와 그의 나라를 위해 수고해야 한다.
영문 초록
키워드 기독교 역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