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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톨스토이 예술관을 통한 무용예술의 이해
영문 제목
저자 이주희 (숙명여자대학교 체육학 박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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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구분 일반논문 | 예술
발행 기관 기독학문학회
발행 정보 (통권 29호)
발행 년월 2012년 12월
국문 초록 Ⅰ. 서론
21세기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정보기술(IT), 문화기술(CT)의 발전을 이룩함으로써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함께 참여하며, 이웃과 소통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Ubiquitous)시대
가 도래 하였다. 이로 인하여 예술을 향유하는 계층 또한 다양해 졌으며, 과거와 같이 미술관, 극장, 전시회
등을 찾아가지 않아도 지금 있는 곳 어디에서나 다양한 예술 작품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이 열리게 되
었고, 이 시대의 관념과 사상, 상상력은 쏟아져 나오는 홍수와 같이 문화 전체에서 한 개인에게 전달되는 시
대에 살아가게 되었다.
진 에드워드 비이스(Veith, Gene Edward, Jr, 1994; 13)에 의하면, “예술은 우리의 삶과 문화에 속속들
이 스며들어 있다. 우리 주변의 장식물들, 우리가 듣는 음악, 우리가 책이나 TV나 영화에서 즐기는 오락들
은 모두 예술의 한 발현(發現)이다. 이들은 우리가 의식하든 안하든 우리와 우리 아이들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그 시대의 관념과 관심사와 상상력은 예술을 통해 문화 전체에서 표현되
고 전달된다.”라고 하였다. 곧 우리가 알게 모르게 접하는 다양한 문화는 어느 한사람 또는 여러 사람들의
관념과 관심사와 상상력을 반영한 예술 작품이라고 볼 수 있으며, 그 작품들은 우리의 의식과 무의식에 영
향을 미치며 함께 공존하고 있는 것이다. 톨스토이는 예술이란 어느 특별한 계층에게만 수용되거나 모두가
이해할 수 없는 특수성을 가지는 고급한 것이 아닌, 인간생활의 한 조건으로 존재하며 누구나 즐기고 누릴
수 있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따라서 우리가 예술과 함께 살아가는 것은 우리의 기본적인 생활환경이 되었기
때문에 예술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를 갖는 것은 우리의 선택적 요소가 아닌 필수적 요소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예술이 가지는 진정한 의의는 사회적 지위나 지적(知的) 세련미의 상징, 인간의 삶과는 무관(無
關)한 것이 아닌, 인간 생활의 필수불가결한 조건적 요소라는 점에 있기 때문이다.
톨스토이는 예술의 목적을 미(美)에 두고 그 미(美)는 쾌락으로 인정하며, 예술에 의한 쾌락은 훌륭하고
중대한 것으로 귀착되고 있는 현대 예술의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예술이란 궁극적으로 예술에 대한
감상을 통해 얻은 인간과의 관계를 형성해 왔기 때문에 그 감상자에게 좋은 것을 제공해주고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올바른 예술관의 확립과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문화산업의 발전은 예술을 향유하
는 계층을 확대시키고 많은 창작 활동을 지원하는 물질적 풍요 속에 있지만, 아직도 관객의 이해와 소통을
거부하는 자기중심적인 예술 또한 많이 존재하고 있다. 관객과의 소통을 통한 이해를 도모하기 보단, 예술
작품은 무조건 좋고 위대한 것이라는 그릇된 인식하에 많은 노동력과 값비싼 비용을 지불하고도 그것에 대
한 가치를 논하기 어려운 난해한 예술작품들도 많아지고 있다. 무용예술에서도 그 변화를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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