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재활과 관계된 성경 속의 담론
영문 제목
저자 조영길 (고신대학교 재활학과)
다운로드 pdf 재활과 관계된 성경 속의 담론 _조영길.pdf (1.41 M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사회과학
발행 기관 춘계학술대회
발행 정보 (통권 20호)
발행 년월 2013년 06월
국문 초록 재활은 1943년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되었던「미국재활전국회의」에서 처음 사용된 용어이다. 신체적으로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 하여금 그가 가지고 있는 잔존기능을 최대한으로 발휘시킴으로써 신체적·정신적·사회적·직업적, 경제적인 능력을 회복시켜주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여기에서 회복은 신체적 장애를 입기 전의 상태로 돌려놓는다는 의미가 아니라 사람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장애를 입기 전의 상태로 복귀시킨다는 의미이다.
1976년 제29차 세계보건총회에서는 장애예방과 재활을‘제3의 의학’으로 정의하면서‘의료적, 사회적, 교육적, 직업적 조치를 통합적으로 사용하여 개인을 훈련시키고 재교육시켜 개인의 기능적 능력을 가능한 최고 수준으로 높이는 것, 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를 종합적으로 정리하면 재활은 신체적, 사회적, 교육적, 직업적, 기능들을 최대한 회복시키는 것 뿐 만 아니라 인간의 권리·자격·존엄성을 회복하는 기술이다.
재활(Rehabilitation)은 라틴어 ‘habilitas’ 또는 ‘habilitare’에서 기원된 용어다. 할 수 있다는 의미로 장애인이 신체적 기능을 회복하여 사회로 복귀하는 과정과 직업적 요구에 부응하는 뜻으로 이용되고 있다.
오늘날 우리사회는 장애에 대하여 부정적 편견과 차별을 지니고 있다. 교회에서도 일반 사회와 같이 장애인에 대한 무관심과 편견, 차별 이 심각한 편이다 (정부자, 2003). 이러한 문제는 교회 내에서 장애인에 대한 사역이 하나의 정당한 노력이라기보다는 단순히 복지적인 차원으로 이해되고 있다는 것이며, 이런 상황은 성경적 이해의 부재로 장애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바로 세워 나가야 된다.
성경에서는 장애를 가진 다양한 인물들에 대하여 부활과 치유, 복음전파와 연결 짓고 있는데 이는 사회적으로 소수자, 소외된 자, 가난한 자와 같은 집단공동체를 재활의 목표 아래 가치를 높이고 있다.
장애가 소수집단 구성원으로 특정 지워지기 보다는 장애인이 하나님의 인격적, 사회적 존재로서 지위를 확보하고 교회 구성원으로서 인정받기 위해 본 연구는 신구약 속의 장애에 대한 기사를 분석하여 현대적 의미로 성경에 나타난 재활에 대한 관점을 해석하는데 있다.
영문 초록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