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소셜미디어 시대의 새로운 기독교교육 패러다임 - 페이스북과 창의적 교수법 활용 사례를 중심으로
영문 제목
저자 김세광 (고신대학교)
다운로드 pdf 소셜미디어 시대의 새로운 기독교교육 패러다임 - 페이스북과 창의적 교수법 활용 사례를 중심으로 _김세광.pdf (2.31 M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춘계학술대회
발행 정보 (통권 20호)
발행 년월 2013년 06월
국문 초록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의 대표적 시스템인 페이스북과 창의적 교수법을 활용한 수업이 새로운 기독교교육적 패러다임으로서 의미가 있는지에 대한 과정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 과정을 살펴보기 위해 A대학교 24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 교육론’ 교과목을 2012년 1학기부터 소셜미디어와 창의적 교수법을 활용한 형식으로 실행하였다. 이후 성찰의 과정을 통해 교육방법을 수정하였고, 2012년 2학기 37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멘토링의 이해와 실제’의 수업을 새롭게 구성하여 소셜미디어와 실천적 교육에 초점을 둔 창의적 교수법을 실시하였으며, 온라인 공간과 강의실, 멘토링 현장이라는 세 가지 교육 공간에서 함께 교육과정이 실행되는 블렌디드러닝을 적용하였다.
위 같은 과정을 통한 연구과정에서 두드러진 교육적 의미는 첫째, 본 연구에서 활용한 교수 방식을 통해 교사는 학생들로부터 격려와 다시 가르칠 수 있는 동기를 제공 받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고, 둘째, 학생 개인의 변화와 일상적 삶으로서의 경험, 과정으로서의 배움에 영향력을 주었다. 셋째, 실천공동체, 학습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경험의 장이 되었다고 요약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 분석을 토대로 기독교교육적 의미와 연결 시켜 봄으로써 본 연구가 기독교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가능한지 논의하였으며, 소셜미디어와 창의적 교수법이 기독교교육 방법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 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영문 초록
키워드 소셜미디어, 창의적 교수법, 블렌디드러닝, 기독교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