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대학생의 종교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영적 안녕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영문 제목
저자 강은정 (순천향대 교수)
다운로드 pdf 대학생의 종교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영적 안녕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_강은정.pdf (1.13 M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사회과학
발행 기관 춘계학술대회
발행 정보 (통권 20호)
발행 년월 2013년 06월
국문 초록 본 연구는 대학생을 자살로부터 보호하는 요인으로서 종교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 영향이 영적 안녕과 사회적 지지에 의해 매개되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2012년 12월 충남의 1개 대학의 보건의료계열 대학생 47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기독교인은 천주교인 및 불교인과는 달리 무교에 비해 자살생각이 더 낮았고, 이는 영적 안녕 가운데 실존적 안녕의 매개효과 때문인 것을 발견하였다. 동시에 종교적 안녕, 즉 종교적 헌신(committment) 자체는 자살생각을 낮추는 효과가 없었다. 이를 종합하면 종교적 헌신이 개인의 삶의 의미와 목적으로까지 연결될 때 자살생각으로부터 보호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기독교인을 포함한 종교인의 사회적 지지는 무교의 그것과 차이가 없었고 따라서 종교와 자살생각의 매개요인이 되지 못했다. 이는 교회에서의 성도들 간의 만남이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받는 관계로 발전해 나가야 함을 시사한다.
영문 초록
키워드 대학생, 종교, 자살, 영적 안녕, 사회적 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