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사회복지 이슈와 기독교세계관
영문 제목
저자 강상우 (고구려대 교수)
다운로드 pdf 사회복지 이슈와 기독교세계관(요약본) _강상우.pdf (4.61 M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사회과학
발행 기관 춘계학술대회
발행 정보 (통권 20호)
발행 년월 2013년 06월
국문 초록 본고는 오늘날의 사회복지 이슈에 대해서 기독교 세계관의 관점에서 답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오늘날 이슈가 되었거나 이슈가 되고 있는 사회복지에 대한 문제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연구 문제 1: 복지 논쟁: 복지에 대한 논쟁은 색깔논쟁인가?
연구 문제 2: 복지 이슈: 구체적 복지 이슈에 대해서 성경은 무엇이라고 답하고 있는가?
2-1: 복지 범위: 복지의 범위는 보편복지인가 아니면 선별복지인가?
2-2: 복지 목적: 복지의 목적은 사회적 책임인가 아니면 전도인가?
2-3: 문제 원인: 사회문제의 원인은 개인에게 있느냐 아니면 사회적 구조에게 있는가?

위의 사회복지 이슈에 대한 응답은 다음과 같다.
복지에 대한 논쟁은 색깔논쟁인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지에 대한 논쟁은 나쁜 색깔 논쟁이 되어서는 안 된다. 현실적으로 오늘 이 사회는 많은 위험에 과다 노출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복지에 대한 담론은 진보적 좌파냐 보수적 우파냐의 색깔 논쟁이 아니라 인간의 삶에 대한 담론이 되어야 한다. 더 나아가 복지 담론은 복지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평가가 되어야 한다.
선별복지냐 보편복지냐 복지의 범위에 대해 논쟁에 대해서는 오늘날의 사회·경제 상황을 고려할 때, 복지는 선별복지에서 보편복지로 가야만 하겠지만 이 경우 현실적으로 복지재정의 확충에 대한 고려가 반드시 있어야만 된다. 사회적 책임인가 전도인가에 대한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에 대한 논쟁도 ‘극단적 전도의 수단’으로서의 사회복지실천은 지양(止揚)되어야 할 뿐 아니라, 무엇보다 기본에 충실한 삶을 통한 사회복지실천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회문제의 원인이 개인이냐 사회적 구조냐에 대한 논쟁도 오늘날 사회문제는 과거와 달리 세계화와 경제의 불평등 등의 복합요인에 의한 경우가 많은 점을 감안할 때 ‘이것이냐 저것이냐’(either/or)의 이분법적인 논쟁에서 벗어나 개개의 사회문제의 원인에 대한 집중 분석과 더불어 사회문제의 원인을 제거하는 구체적 실천으로 나아가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영문 초록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