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한국교회의 지역사회복지 실천 방안 연구
영문 제목
저자 이형진 (수리장애인종합복지관 관장)
다운로드 pdf 한국교회의 지역사회복지 실천 방안 연구 _이형진.pdf (1.16 M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사회과학
발행 기관 춘계학술대회
발행 정보 (통권 20호)
발행 년월 2013년 06월
국문 초록
한국의 기독교가 1980년대 이후 성장이 둔화되고, 1990년 이후 성장이 눈에 띄게 감소하다가 최근 10년 동안 기독교 인구가 감소한 것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이로 인해 한국교회는 큰 위기에 처했다는 비판과 함께 교회의 생존적 차원에서도 문제의식으로 제기되고 있다. 한국교회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 진단과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한 대안이 모색되고 있다.
한국교회는 도덕성 등 사회의 기대치에 부응하지 못하는 부정적 영향력을 끼쳤으며, 사회복지 실천 등으로 나타나는 긍정적 영향력 역시 매우 미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교회의 사회복지실천으로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 상실은 교회가 보유하고 있는 기독교 정신과 인적, 물적 자원들을 대사회적으로 소극적으로 활용하였으며, 사회복지 실천에서 전문적이지 못하였으며, 지극히 초보적인 자선적인 방법에서 벗어나지 못함에 있다.
기독교와 교회의 근본적인 사명과 사회가 교회와 기독교에 기대하는 요구에 비추어 볼 때, 과연 한국 교회가 얼마나 사명과 기대에 부응해 왔는지 돌아보아야 한다. 교회가 사회를 향하여 가지고 있는 그 본질적인 사명을 감당하고 사회적 공신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교회가 지역사회복지활동을 보다 강화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영문 초록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