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미덕의 담지자로서 디자이너의 역할에 관한 연구 - 조나단 에드워즈의 미덕의 개념에 근거한 -
영문 제목
저자 나동훈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공예학과 박사)
다운로드 pdf 미덕의 담지자로서 디자이너의 역할에 관한 연구 - 조나단 에드워즈의 미덕의 개념에 근거한 - _나동훈.pdf (3.28 M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예술
발행 기관 춘계학술대회
발행 정보 (통권 20호)
발행 년월 2013년 06월
국문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디자인의 사회적 책임윤리에 필요한 이타주의를 찾고 그 이타주의를 통해 디자인의 올바른 정체성을 세우는 것이다. 나아가서 디자이너의 창조행위란 타자와 공동체를 위한 도덕적 창의성을 발산하는 것이며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것임을 밝히는 것에 있다.
오늘날의 윤리적 상대주의 시대에 디자인학문에 ‘덕(virtue)’과 ‘선(good)’을 논한다는 것 자체가 윤리에 대한 해석의 다양성으로 인해 용의하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자의 가장 큰 관심은 이러한 윤리적 회의(懷疑)시대에 디자이너의 삶의 원동력이 사회에 대한 사랑과 ‘덕’에서 온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을까? 하는 질문이었다.
연구자는 질문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설교자가 아닌 학자로서 ‘조나단 에드워즈(Jonathan Edwards)’를 만나게 되었다. 에드워즈는 18세기에 만연한 이신론적이며 합리주의적인 도덕철학자들의 사상을 반박한 학자로서 그의 저서들은 디자인학문에 타자를 수용하는 이타주의를 확립하기에 탁월한 논리를 제공한다.
연구자는 특별히 그의 저서 「참된 미덕의 본질」을 통해서 디자인학문이 자아실현, 혹은 개별집단의 이익을 위해 타인을 그 목적 아래 환원시키는 가치관에서 벗어나며 개별존재간 상호충돌을 피하고 자기사랑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윤리수립의 길을 얻고자 하였다.
에드워즈가 말하는 미덕의 본질에 따르면 보편존재이신 하나님 아래에서 모든 개별존재(디자이너, 소비자, 사회구성원)간에 호의적 사랑을 나눌 수 있는 인격적 보편질서를 수용하게 되었고, 디자이너는 참된 미덕(true virtue)의 담지자로서 그 미덕을 실천하는 개별존재가 되며 소비자는 소구대상의 한계에서 벗어난다. 익명화된 소비자를 고유한 타자로 수용함으로써 자아중심의 고립된 삶에서 벗어나는 길이 열린다.
그러하기에 이 시대의 디자이너들이 그의 사상과 인간관을 인격적으로 받아들임으로써 보편존재이신 하나님 아래에서 보편질서를 실천하는 참된 미덕의 담지자로서의 자기이해의 길이 열리길 바란다.
영문 초록
키워드 미덕, 윤리, 디자인, 이타주의, 보편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