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성경의 경제규범에 관한 고찰
영문 제목
저자 권명중
다운로드 pdf [경제] 권명중 (논문) 성경의 경제규범.pdf (451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경제/경영
발행 기관 기독학문학회
발행 정보 (통권 32호)
발행 년월 2015년 11월
국문 초록 본 논문에서는 공리주의 철학을 기반으로 하는 후생경제학의 경제규범의 대안으로 성경으로부터 경제규범을 도출하였다. 성경경제학의 경제규범은 기존의 경제학의 경제규범과 경제정의에 대한 관점, 경제가치에 대한 평가방식, 공동체에 대한 가치가 다르다. 이러한 규범의 차이가 현실경제에서 자원의 사용과 처분에 대한 결정, 근로와 분배에 관한 의사결정의 차이를 유인한다. 성경의 경제규범이 기존의 경제학에서 미처 반영하지 못하는 경제현실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경제 분석은 성경의 관점을 다음과 같이 반영할 필요가 있다. 첫째, 인간 행동에 대한 공리주의적 가정으로부터 탈피해서 좀 더 넓은 범위의 선호와 동기를 고려하는 다양한 가정을 포함하여야 한다. 둘째, 경제 분석에 문화의 다양성이 반영되어야 한다. 타락이 심한 문화는 합리적 경제인 모형이 경제현상을 설명하는 데 적합할 수 있지만, 신의 품성의 반영된 문화는 창조가치를 반영한 경제인 모형이 경제현상을 더 잘 설명할 수 있다. 셋째, 경제 분석의 의제에 성경의 원칙이 포함된 성경 경제학이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성경 경제학이 다루어야 하는 의제는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경제구조가 얼마만큼 책임 있는 관리인의 경제활동을 허용하는 가? 경제활동과 자원사용의 관계는 어떠한가? 자연 질서의 관리라는 개념이 어느 정도 경제 분석에 반영되는가? 경제정책의 우선순위에서 일자리 제공이 어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가? 빈곤의 원인은 무엇이고, 빈곤을 방지하기 위한 경제구조를 가지고 있는가? 부의 추구가 사회의 다른 가치 추구에 손해를 끼치는 정도는 얼마인가? 통치기관(정부, 의회, 사법부)이 경제 분야에서 정의를 증진하는데 얼마나 기여하는 가? 등이다. 이러한 연구들이 기존의 경제 분석의 범위를 넓혀 경제생활에 더 풍성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영문 초록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