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삶의 변화를 이끄는 종교학 교육과정 연구 - 종교교과서 개발과정을 중심으로 -
영문 제목
저자 김태영
다운로드 pdf [교육B] 김태영 (논문) 삶의 변화를 이끄는 종교학 교육과정 연구.pdf (191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기독학문학회
발행 정보 (통권 32호)
발행 년월 2015년 11월
국문 초록 우리나라는 개신교 100년의 역사를 가졌다. 선교사들을 통해 전수받은 기독교는 기독교학교를 중심으로 조선 사회와 근대 교육과정 형성에 지대한 영향력을 주었으나 해방 이후 시대에 부응하기 위해 공교육이 국가 주도로 7차에 걸친 교육과정을 개정하고 다양한 교과서를 개발하는 동안 기독교 학교에서 사용된 종교 교과서는‘생활과 종교’한 종에 불과했다. 그것도 일부 학교에서만 사용할 뿐 대부분의 기독교계 종립학교는 자체로 제작한 교재를 사용해왔다.
본 연구자는 기독교계 종립학교에서 교목으로 사역하면서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몸부림치며 수업했던 내용들을 커리큘럼화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기독교 학자들과 1년에 걸친 연구와 토론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통합한 다이아몬드 커리큘럼을 개발하게 되었다. 이는 부산 경남의 기독교 학교에서 당장 사용할 수 있는 종교 교과서이기도 하지만 향후 한국의 공교육에서 인성 함양을 위한 교재로도 충분히 사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기독교 학교가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주제를 담고 있는 종교 교과서로서 모든 기독교계 종립학교에서 종교 교과서로 사용될 수 있음에 그 가치가 있다.
영문 초록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