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신앙 양육공동체로서 가정의 생활양식 변화 프로그램 참여 경험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 꿈꾸는 땅 만들기 프로젝트 참가자를 대상으로-
영문 제목
저자 장경근
다운로드 pdf [대학원생 B] 장경근 (논문) 신앙양육공동체러소 가정의 생활양식 변화프로그램.pdf (715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사회과학
발행 기관 기독학문학회
발행 정보 (통권 32호)
발행 년월 2015년 11월
국문 초록 본 연구는 신앙 양육공동체로서 가정의 생활양식 변화 프로그램으로 개발된 ‘꿈꾸는 땅 만들기 프로젝트’에 참여한 부모의 경험을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꿈꾸는 땅 만들기 프로젝트의 효과’를 검증하고, 가정과 교회가 연계된 통전적 양육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과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방법은 ‘꿈꾸는 땅 만들기 프로젝트’에 참여한 가정 중 최대차이 샘플링 방법을 통해 4가정의 각각 남편과 아내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Strauss(1987)가 제시한 방법에 따라 분석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개방적 코딩과 중추적 코딩, 선택적 코딩의 과정을 거쳐 213개의 의미 단위, 79개의 하위범주, 20개의 범주를 구성했다. 프로젝트 참가 전 가정에 대한 인식과 태도, 생활양식에서 「대물림」,「무지」,「일방통행식」,「중도 위기」의 범주가 도출되어 신앙인들의 가정이 신앙 양육공동체로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젝트 참가를 통한 변화에서는 「하나님의 가정」,「자기 반성적 성찰」,「소통과 공감」,「내가 소중하다」,「신앙의 주체로서다」,「함께함이 익숙하다」,「신앙 양육공동체로 살아가다」의 범주가 도출되어 프로젝트에 참여한 가정들이 신앙 양육공동체로서의 정체성과 생활양식을 확립해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회와 가정이 맞이하고 있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가정과 교회의 연계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연계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언을 하였다.
영문 초록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