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앤디 워홀의 소비주의 사상과 영향 연구
영문 제목
저자 양희석 (한국교통대학교 교수)
다운로드 pdf [경제학 04] 양희석(논문) 앤디 워홀의 소비주의 사상과 영향 연구.pdf (486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경제/경영
발행 기관 춘계학술대회
발행 정보 (통권 23호)
발행 년월 2016년 05월
국문 초록 현대자본주의는 대중소비사회이며, 소비주의를 지향하고 있다. 오늘날의 소비주의는 1960년대 미국의 소비자본주의로 부터 영향 받은 바가 크다. 당시 팝아트가 유행하고, 팝아티스트들이 각광받기 시작했는데, 그 중 가장 주목받는 사람이 앤디 워홀이다.
앤디 워홀이 활약했던 1960년대는 이른바 소비사회이며 대중문화시대였다. 앤디 워홀은 전형적인 팝아티스트로서 당시 미국의 대중소비사회를 가장 리얼하게 대변하고 있다. 앤디 워홀의 영향은 대중소비사회의 미화, 물질주의, 배금사상, 대중스타 지향, 돈이 최고라는 의식, 소비사회의 촉진, 기업마케팅의 활성화 등으로 지적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그의 사상은 물신주의, 배금주의이다. 미국 상업자본주의를 숭상했다. 자본주의의 가치를 가장 잘 표현한 작가다. 앤디워홀은 작품을 통해 상업적 가치를 나타낸다. 앤디 워홀의 작품과 사상은 당시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그 이후의 예술계 뿐만 아니라, 기업의 마케팅활동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또한 오늘날 미국 소비사회의 뿌리일 뿐 아니라, 현대 소비사회의 근저를 이루고 있다.
앤디 워홀의 소비주의 사상은 돈과 물질을 신으로 숭상하고 있기 때문에 반기독적 성향을 가지고 있으므로 우리 사회의 기독적 소비주의의 실현을 위해서는 앤디워홀의 소비주의 사상을 면밀히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영문 초록
키워드 팝아트, 팝아티스트, 물신주의, 성공지상주의, 소비자본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