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회의 지원에 대한 연구 동향 분석 : 죽음에 대한 준비를 중심으로
영문 제목
저자 차유림 (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선임연구원)
다운로드 pdf [사회복지 01] 차유림(논문)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회의 지원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pdf (392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사회과학
발행 기관 춘계학술대회
발행 정보 (통권 23호)
발행 년월 2016년 05월
국문 초록 우리나라는 지난 2000년 고령화사회에 접어들었으며 전체 인구 중 고령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은 더욱 빠른 속도로 증가하여 2030년에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교회 역시 구성원의 연령구조가 지속적으로 노령화되고 그 비중이 커질 것으로 예측되는 상황에서 교회가 이 시대에 적합한 목회와 교육을 준비해야하고, 특히 노인들로 하여금 노년기의 주요 발달과업인 죽음의 문제를 준비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교회가 노인들이 죽음에 대해 준비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지원에 대한 선행연구의 동향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제시함으로써 고령화사회에서 교회가 보다 효과적으로 노년목회를 실시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00년에서 2015년까지 노인을 대상으로 죽음준비를 목적으로 교회가 실시하고 있는 지원들에 대해 연구한 선행연구물이다. 총 21편의 선행연구가 연구대상으로 최종 선택되었으며, 이 중 학위논문이 18편, 학술지 3편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들에 의해 산출된 자료들을 평가하고 해석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명시적인 방법인 문헌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선행연구의 결과들을 정리하고 시기별, 분야별, 목적별로 유목화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목적은 문헌연구, 조사연구, 사례연구, 실험연구 등 총 4가지 연구주제로 분류하여 검토하였다.
연구 결과, 2000년 이후 노인을 대상으로 죽음을 준비하도록 돕는 교회의 지원을 주제로 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특히 2008년부터 관련 연구의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신학과 사회복지학, 기독교교육, 목회상담 등의 다양한 학문영역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지금까지 진행된 연구들 중에는 문헌연구와 실험연구의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노인이 죽음을 준비할 수 있도록 교회가 제공할 수 있는 지원에 대한 교계 및 학계의 관심이 증가해야하고, 다학제적인 개입방안을 활발하게 모색하려는 노력이 요구되며, 대상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그에 부응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후속 연구들에서 교회에서 이루어지는 지원들의 정확성, 효과성, 효율성 평가를 위해 다양한 평가방법들을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영문 초록
키워드 노인, 교회, 죽음에 대한 준비, 문헌연구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