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우리나라 알코올중독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독교의 역할
영문 제목
저자 조현섭 (총신대학교 교수)
다운로드 pdf [사회학법학 05] 조현섭(논문) 우리나라 중독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독교의 역할.pdf (913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인문과학
발행 기관 춘계학술대회
발행 정보 (통권 23호)
발행 년월 2016년 05월
국문 초록 우리나라는 중독공화국이라고 할 정도로 중독으로 인한 폐해와 부작용이 매우 심각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가의 정책은 아직도 미미한편이다. 또한 알코올중독의 문제는 질병개념을 넘어 죄의 문제이기도 하다. 이에 기독교가 나서서 중독문제를 죄의 문제로 보고 이를 적극적으로 해결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독을 기독교에서 어떻게 보는지, 그리고 우리나라의 알코올중독의 현황은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기독교 대학과 교회에서는 알코올중독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어떠한 대책을 강구해야 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결과 아직 우리나라 기독교 대학에서 알코올중독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매우 미미한 편이어서 앞으로 어떻게 성경적으로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를 보다 저 적극적으로 해야 하며 교회재직자를 중심으로 알코올중독전문가를 양성하여 교회 내에서 알코올중독사역을 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아직 교회에서도 알코올중독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매우 부족한데, 향후 알코올중독자를 상담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교회재직자들 중 알코올중독전문가를 양성하여 활동을 하도록 하여야 한다. 이제는 교회가 지역사회와 함께 알코올중독자를 조기에 발견하여 성경적인 상담 등의 방법으로 알코올중독자뿐만 아니라 그 가족들이 회복하여 온전한 가족으로 생활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활동을 주도할 기독교중독학회 설립을 추천하고자 한다.
영문 초록
키워드 알코올중독, 기독교, 죄, 성경적 상담, 기독교대학교, 교회, 기독교중독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