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기독교인의 교회 및 사회봉사 경험이 신앙성숙도와 교회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영문 제목
저자 박지회 (성균관대학교 박사수료)
주유진 (KC대학교 학부과정)
다운로드 pdf 10916 [교육B 01] 박지회, 주유진(원본) 기독교인의 교회 및 사회봉사 경험이 신앙성숙도와 교.pdf (434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춘계학술대회
발행 정보 (통권 23호)
발행 년월 2016년 05월
국문 초록 본 연구는 기독교인의 교회 및 사회봉사 경험이 신앙성숙도와 교회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교회의 본질을 회복하고 신자 개개인의 신앙성숙도와 교회생활 만족도 증진을 위한 봉사 연계 교회교육 활성화의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독교인의 교회 및 사회봉사 참여, 봉사몰입도, 신앙성숙도, 교회생활 만족도는 개인배경 특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기독교인의 개인배경 특성, 교회 및 사회봉사 참여, 봉사몰입도는 신앙성숙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기독교인의 개인배경 특성, 교회 및 사회봉사 참여, 봉사몰입도는 교회생활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를 위해 편의 표집 방식에 기초하여 온・오프라인을 통해 수집된 기독교인 140명의 설문응답자료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연구방법으로는 IBM SPSS Statistics 22 버전을 이용하여 개인배경 변인, 교회 및 사회봉사 참여, 봉사몰입, 신앙성숙도, 교회생활 만족도 변인 간 상관을 구하였으며, 개인배경 특성에 따른 기독교인의 교회 및 사회봉사 참여, 봉사몰입도, 신앙성숙도, 교회생활 만족도의 차이를 보기 위해 t-test와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특히 분산의 동질성 유무에 따른 분산분석과 Welch 검증, 사후검증을 실시하였으며, 분산의 동질성이 확보된 경우에는 분석분석 후, Scheffe 사후검증을 수행하였고, 분산의 동질성이 확보되지 않은 경우에는 Welch 검증을 통해 F값 산출 후, p<.05수준을 만족하는 문항에 대하여 Games-Howell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투입되는 변인에 따라 세 가지 모형을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첫 번째 모형에서는 기독교인의 개인배경 특성만을 예측변인으로 설정하여 종속변인과의 관계를 분석하였고, 두 번째 모형에서는 개인배경 특성과 교회 및 사회봉사 참여 변인을 독립변인으로 분석하였으며, 마지막으로 개인배경 특성, 교회 및 사회봉사 참여 변인과 함께 봉사몰입도 변인을 추가하여 모형을 완성하였다. 이러한 분석은 개인배경 특성과 종속변인과의 순수한 관계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독교인의 교회 및 사회봉사 경험에 대한 효과를 타 변인들을 통제한 상태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결론을 내리면, 신앙성숙도는 교회직분 유무와 신앙경력에 밀접한 연관이 있어 신앙경력이 길수록 교회 내 교제, 예배와 기도, 가르침, 말씀선포, 봉사와 섬김 등의 영역에서 활동할 기회가 많음에 따라 신앙성숙도가 자연스럽게 증진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교회 및 사회봉사 참여에 따른 봉사몰입의 수준이 높을수록 기독교인의 신앙성숙도와 교회생활 만족도가 증대됨에 따라 교회는 말씀선포와 사회봉사에 초점을 둔 교회교육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적용함으로써 교회에 출석하는 신자 개개인과 교회 공동체, 그리고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방향으로의 구체적 실천이 요구된다. 이에 몇 가지 실천 방향과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하 제언을 하였다.
영문 초록
키워드 기독교인, 사회봉사경험, 신앙성숙도, 교회생활만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