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교회봉사가 가지는 유익에 관한 교육학적 고찰
영문 제목
저자 김샛별 (서울대학교 석사수료)
이호담 (서울대학교 석사과정)
다운로드 pdf [교육B 02] 김샛별, 이호담(원본) 교회봉사가 가지는 유익에 관한 교육학적 고찰.pdf (679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춘계학술대회
발행 정보 (통권 23호)
발행 년월 2016년 05월
국문 초록
본 연구는 성경에서 거듭 강조하는 봉사적 삶이 구체적인 봉사활동의 형태로 실천될 때, 봉사자 개인에게 어떠한 유익을 갖는지 교육학의 이론과 경험적 연구를 통해 학문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연구의 시작은 성경에서 강조하는 삶의 원리가 실제적으로 개인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지를 통해, 봉사적 삶에 대해 손해보고 밑지는 인생이라는 고루한 편견에 도전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였다. 또한 성경에서의 가르침이 학문적인 분석과 숱한 경험 연구의 결과에 대조해 보았을 때 여전히 그 권위를 지키고 있음에 대한 확언과 더불어 봉사적 삶이 교육적 효과의 다각적 측면을 통해 살펴본 결과, 여전히 가치가 있음을 밝히고 권면하고자 하였다.
먼저, 성경 구절을 통해 기독교에서 기본적으로 하나님과 사람에 대한 사랑으로 섬김의 자세를 요구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신약에서만 열다섯개가 넘는 표현을 통해 봉사의 의미를 세분화하고 있었고, 이를 성경이 얼마나 자세하게 구분하여 사용하고 강조하는 지 확인하였다. 결과적으로 교회에서는 봉사를 실천적 가치가 있는 것으로서 간주하며 이를 중시한다고 결론내렸다. 또한 일반적인 봉사활동과는 다르게 교회의 신앙적, 공동체적, 환경적 조건들이 갖는 특수성은 교회에 출석하는 이들로 하여금 봉사활동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이를 지속하는 데 있어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었다. 그 세부내용과 이유는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 교회는 개인의 정체성이 봉사에 대한 가치를 확인할 수 있게 하는 교육적 역할을 감당한다. 따라서 봉사라는 구체적인 과업에 대해 성경적 가르침에 익숙한 개인은 자연스레 가치부여를 더하게 되며 높게 지각된 과제가치(task value)는 봉사수행을 돕는 기제로 작동한다. 둘째, 신앙과 교회 공동체에 근거하여 형성한 사회적 정체성에 부합하여 봉사에 참여할 수 있게 돕는다. 개인이 추구하는 바가 자신의 가치관을 잘 반영할수록, 즉 목표에 대한 자기일치성(self-concordance)가 높을수록, 목표에 대한 추구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노력을 더 투자하기 용이하다는 점을 생각해볼 때, 교회를 준거집단으로 삼아 형성된 사회적 정체성은 봉사 추구노력을 지속하게 하는 동인으로 작동한다. 셋째, 봉사하는 과정에서 성도와의 교제를 통해 봉사 과정에서 사회적 자본이 발생한다. 사회적 자본은 구성원간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하는 일련의 긍정적 자원, 호혜성이나 신뢰, 긍정성 등을 총칭하는데 이는 특히 종교성과 밀접한 관련을 보였다. 넷째, 교회봉사는 세대를 넘어 가족의 구성원 모두가 봉사활동에 일정 수준 참여할 수 있게 하는 특이한 역할을 감당함으로써, 부모가 봉사실천가로서의 롤모델이 되게끔 하고, 이를 통해 모방학습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가족단위로 참여하는 봉사는 가족의 유대와 건강성을 증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회는 봉사활동을 지속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다양한 장(setting)요인의 측면에서도 두루 조건을 만족하였다. 대개 학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학교장의 권유, 교사의 봉사자로서의 롤모델성, 교내 도움체계, 봉사를 격려하는 분위기 등이 학생의 봉사지속에 있어 유의한 장요인으로 언급됐으며, 교회를 학교와 견주어볼 때 유사하게 교역자, 성도들의 격려, 봉사에 대한 권유, 봉사실천가로서의 롤모델, 교회봉사를 위한 체계 존재 등 장(setting)요인을 만족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현재까지 교육학에서는 Vroom의 기대이론,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등에 기반하여, 봉사활동이 갖는 개인적, 지적, 사회적 성장과 발달을 설명하고 경험적으로 이러한 효과를 밝힌 연구가 주였다. 즉 봉사 수행은 일차적으로 봉사대상이나 기관의 필요에서 시작하지만,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효과들은 주로 봉사에 참여하는 당사자를 향하는 경우가 다수임을 지적하며, 결과적으로는 이러한 봉사활동의 최적 조건으로서의 물리적, 정신적 공간인 교회에서의 봉사가 갖는 다양한 교육적 기대효과와 잠재성, 가능성을 역설하고자 하였다. 결론은, 성경의 가르침을 실천하는 것이 개인에게 유익으로 돌아오는 놀라운 현상을 학문적 고찰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영문 초록
키워드 기독인의 봉사활동, 교회봉사, 교육학, 기대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