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공교육 내 기독유아교사의 '기독교적 유아교육' 경험에 대한 연구 | 
    
        | 영문 제목 |  | 
    
        | 저자 | 정경미                                (장안대학교 겸임교수) 
 | 
    
        | 다운로드 |  [교육] 정경미(논문)_ 공교육 내 기독유아교사의 '기독교적 유아교육' 경험에 대한 연구.pdf
                    (730 KB) 
 | 
    
        | 논문 구분 | 일반논문 |
세계관기초 | 
    
        | 발행 기관 | 기독학문학회 | 
    
        | 발행 정보 | (통권 33호) | 
    
        | 발행 년월 | 2016년            11월 | 
    
        | 국문 초록 | 본 연구는 공교육 내 기독유아교사와의 면담을 통해 기독유아교사가 경험하는 기독교적 유아교육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기독교적 유아교육의 실천이 나타나는 과정을 살펴보고 기독교적 유아교육에 대해 공교육 내 기독유아교사가 어떠한 이해를 가지고 있는지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기독유아교사 10명과의 개별면담을 진행하고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공교육 내 기독유아교사의 기독교적 유아교육 경험은 소명 찾기와 기독교적 유아교육 찾기 두 범주로 나타났다. 소명 찾기는 혼돈과 질서 두 가지 하위범주로 분석되었고, 기독교적 유아교육 찾기는 체제적 측면, 내용적 측면, 정의적 측면, 방법적 측면 네 가지 하위범주로 분석되었다. 그 결과 공교육 내 기독유아교사의 기독교적 유아교육은 소명의식으로부터 비롯되며, 기독유아교사에 의한 기독교적 유아교육이 주로 체제적·내용적·정의적·방법적 측면에서 이해 및 실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 영문 초록 |  | 
    
        | 키워드 | 기독유아교사, 기독교적 유아교육, 기독교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