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대학수업에서 질문저해요인, 교수의 긍정적지지, 학습참여, 문제해결자신감의 구조적 관계
영문 제목
저자 진쟁, 김보경 (전주대학교 박사과정, 전주대학교 교수)
다운로드 pdf [교육 03] 진쟁,김보경(논문) 대학수업에서 질문저해요인, 교수의 긍정적지지, 학습참여, 문제해결자.pdf (590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세계관기초
발행 기관 춘계학술대회
발행 정보 (통권 24호)
발행 년월 2017년 05월
국문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수업에서 학습자의 질문저해요인, 학습참여, 교수자의 긍정적지지, 문제해결자신감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특히 교수자의 긍정적지지가 학습자의 질문저해요인과 문제해결자신감과의 관계를 어떻게 매개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한국과 중국의 대학생 465명을 대상으로 2016년 10월부터 11월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와 Amos 23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2단계 접근법)으로 분석하였다.
영문 초록
키워드 교육, 대학수업, 질문저해요인, 교수, 긍정적지지, 학습차여, 문제해결자신감, 구조적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