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조나단 에드워드의 “구속사”에 나타난 교육의 원리 | 
    
        | 영문 제목 |  | 
    
        | 저자 | 장윤석                                (청주교대 석사과정) 
 | 
    
        | 다운로드 |  [대학원C 01]장윤석(논문)조나단 에드워드의 “구속사”에 나타난 교육의 원리.pdf
                    (536 KB) 
 | 
    
        | 논문 구분 | 일반논문 |
세계관기초 | 
    
        | 발행 기관 | 춘계학술대회 | 
    
        | 발행 정보 | (통권 24호) | 
    
        | 발행 년월 | 2017년            05월 | 
    
        | 국문 초록 | 조나단 에드워드의 구속사는 영혼을 깨우는 전도설교의 측면에서 저술되었다. 그리고 에드워드의 구속사는 전도설교의 측면을 넘어 교육학적으로도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본 논문은 에드워드의 탁월한 교육학적 통찰력을 구속사의 본문을 통해 하나씩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특별히 신앙교육에 있어서 얻을 수 있는 통찰력을 알아보고자 한다. 현대 신앙교육은 신학실종과 혼합주의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현대 신앙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해 보고, 구속사의 내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통찰력을 통해 바른 신앙교육의 방향성이 무엇인지 제시해 보고자 한다. 더불어 신앙교육 뿐만 아니라 일반 교육을 수행하는데 있어서도 유익한 점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논문은 에드워드의 구속사 설교 전개방식을 통해 총 7가지의 함의를 제시한다. | 
    
        | 영문 초록 |  | 
    
        | 키워드 | 구속사, 전도설교, 신앙교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