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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종교개혁에 대한 교육과정과 교과서 서술의 문제: 2015 개정 세계사 교과서를 중심으로
영문 제목 On the Curriculum and Historical Writings on the Reformation: Based on The Revised 2015 World History Textbooks
저자 권태경 (Tae Kyoung Kwon) (총신대학교 교수)
다운로드 pdf 06. 권태경(최종본 123-143).pdf (3.96 M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신앙과 학문 (ISSN 1226-9425)
발행 정보 제28권 1호 (통권 94호)
발행 년월 2023년 03월
국문 초록 16세기 유럽의 종교개혁(reformation)이 하나의 역사적 사건으로 서양 중세와 근대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최근 역사 교과서를 보면 역사 서술의 문제점이 드러난다. 교육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세계사 교과서를 보면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 그리고 ‘교수 학습 및 평가의 방향’에서 종교개혁의 내용을 중요한 사건으로 다루지 않고 있다. 그리고 2015 개정 교육 과정에 근거하여 출판된 4종의 세계사 교과서에서도 종교개혁사의 내용을 객관적으로 다루지 않고, 일부 언급한 몇 가지 사실마저도 제대로 설명이 되어있지 않는 서술의 문제점이 드러난다.
이 연구는 고등학교 세계사 역사 교과서를 통해 나타난 종교개혁에 대한 서술의 문제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문에서 먼저 교육부 교육과정의 변천사와 세계사 과목에 종교개혁을 단원으로 구성한 내용을 살피고, 2015 개정안의 교육과정과 4종의 세계사 교과서를 중심으로 종교개혁사의 서술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현재 논란이 되는 2022개정 교육과정의 편찬 기준과 내용 체계가 수정 보완이 되어, 향후 종교개혁에 대한 역사서술이 객관적이고 편향적이 않게 서술되기를 바란다.
세계사 교과서가 어떠한 내용 체계를 구성해야 하는 것에 대한 안으로 미국 교과서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미국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세계사 교과서(제13장)를 보면, “종교개혁의 전조, 루터와 독일의 개혁, 개혁의 확산, 개혁의 영향, 가톨릭 개혁, 정치와 16세기 종교전쟁”을 내용 체계로 한다. 주목할 점은 역사적 사고를 역사 교과서에 중요한 구성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종교개혁 서술 서두에 “개혁이 어디에서 어떻게 일어나게 되었는지 그리고 종교개혁이 정치 사회에 미친 영향이 무엇인지를 비판적 사고를 위하여 역사적인 질문을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16세기 종교개혁이 오늘날 세계의 종교와 사회에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를 제안하고 있다.
교과서에서 역사는 객관적 서술이 가장 기본적인 서술의 방향이 되어야 한다. 객관적 서술은 종교개혁과 같은 사건을 기독교 학문을 이유로 비중있게 많이 서술하라는 의미가 아니다. 서술에서 의도적인 왜곡이나 핵심적인 사건을 이해하지 못하면서 교과서에 나열하는 것은 학생들에 혼동만을 줄뿐이다. 전문적인 종교개혁에 대한 학술적인 자문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세계사에서 16세기 종교개혁은 유럽의 중세와 근대를 이해하는 터닝 포인트가 역사적인 사건이다. 종교개혁에 대한 역사이해가 없으면 중세 말과 근대초의 유럽의 역사를 설명하기 어렵다. 2022년 개정 교육 과정에서 이런 부분을 감안하여 교과서가 수정 보완되어 출판될 필요가 있다.
영문 초록 The study of the Reformation in the 16th century is important in understanding western medieval and modern history. However, recent world history textbooks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do not treat the Reformation as an important event in the ‘content system' and 'achievement standard’ and ‘direction of teaching', 'learning and evaluation.’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problem of world history textbooks devaluing or misrepresenting the Reformation. To this end, the content and curricular changes of the Reformation in the textbooks will be reviewed. Then, the description of the Reformation will be analyzed followed by alternative suggestions. The Reformation of the 16th century is an important historical event that is necessary for understanding the medieval and modern ages in Europe. Objective description and historical understanding is needed for the Reformation, aside from the influence of Christian studies. In summary, academic advice from scholars or experts of Reformation is needed on the presentation of the Reformation in the history textbooks.
키워드 종교개혁, 세계사, 교과서, 역사서술, 교육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