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대안학교 교육의 기독교적 함의
영문 제목
저자 김병찬 (경희대)
다운로드 pdf 2005핸드북-12회_6.pdf (246 KB)
논문 구분 특집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춘계학술대회
발행 정보
발행 년월
국문 초록 본 논문에서는 대안학교 운동의 배경, 대안학교 유형, 대안학교 운영 실태, 기독교 대안학교 등 대안학교에 대한 종합적인 현황을 살펴보고,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현행 대안학교 교육을 분석하고, 대안학교 교육의 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대안학교 운동은, 확일화교육, 교육주체의 소외, 입시위주 교육, 전인교육의 실패, 학교붕괴 등 공교육의 폐해를 극복하고자 하는 동기에서 시작된 대안적 교육운동이다. 그리고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형태의 대안학교가 있는데, 대체적으로 특성화학교, 평생교육시설로서의 대안학교, 공립시설내 대안학교, 민간단체로서의 대안학교, 가정학교 등 다섯 유형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대안학교 교육의 기독교적 함의는, 공교육에 대한 거부, 자연주의, 인본주의 등의 측면에서 기독교적 의의와 반기독교적 의의를 함께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기독교인들의 대안학교에 대한 관심은 매우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다.
영문 초록
키워드 대안학교 운동, 획일화교육, 전인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