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기독교 윤리 기반 전공 내 학사지도 매뉴얼 개발 연구 |
영문 제목 |
Development of a Academic Advising Manual for Student Based on Christian Ethics |
저자 |
황수진 (Sujin Hwang)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교수)
|
다운로드 |
4.황수진_95-121.pdf
(1.89 MB)
|
논문 구분 |
일반논문 |
세계관기초 |
발행 기관 |
신앙과 학문 (ISSN 1226-9425) |
발행 정보 |
제30권 3호 (통권 104호) |
발행 년월 |
2025년 09월 |
국문 초록 |
기독교윤리는 기독교인의 삶과 행동의 기준이자,기독교대학의 설립 이념으로 모든 교육과정과 대학 활동에 바탕이 되어야 하며, 고등교육기관으로서의 책무성을 함께 추구하는 핵심 가치이다.본 연구는 학생의 학문적・인격적・사회적・정서적・직업적・영적 성장을 지원하고, 미래 직업에서 윤리적 도전에 맞설 수 있도록 강력한 도덕적 근거를 마련하는데 기초 소양이 되는 기독교윤리를 정의하고,기독교윤리를 기반으로 대학생 학사지도 매뉴얼을 개발하기 위함이었다. 본 연구는 기독교윤리의 핵심 가치를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을 바탕으로 사도신경, 십계명, 믿음, 소망, 사랑으로 정의하였다. 또한,대학의 학사지도이론은 처방적학사지도와 발달적학사지도로 구분하였다. 처방적 학사지도는 학생의 수강 지도, 학습, 장학, 진로, 취업, 창업 등의 내용을 지도할 때 적합하며, 발달적 학사지도는 기초학력, 심리검사, 적성검사 결과, 심리, 생활, 인성 등을 지도할 때 적합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외에 입학전 학습지원, 미등록 제적이나 미복학 제적, 학사경고와 같은 문제에 봉착된 학생상담, 취업과 진로지도와 같은 내용은 처방적 학사지도와 발달적 학사지도가 모두 적용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기독교윤리를 바탕으로 학사지도 매뉴얼을 단계(서문, 사용법, 기본 원칙, 환경조성, 일정 예약, 사전상담, 상담진행, 상담기록과 평가, 후속조치와 연계,긴급상황 대처법)로 구분하여 제안하였다. 기독교윤리에 기반을 둔 학사지도는 진행하는 교수가 무엇을 믿어야 하고, 무엇을 소망해야 하며,무엇을 사랑해야 하는지를 직접 실천하는 모습이 학생의 영적 성장과 정체성 확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나아가 그것이 기독교대학의 설립 이념과 교육이념에 부합하는 실천적 교육의 실재라고 할 수 있다. |
영문 초록 |
Christian ethics serve as the foundation and standard for life, guiding Christian individuals, and educational institutions, such as Christian universities, to integrate faith and ethical principles into all aspects of education and life, beyond religious activities, influencing every action and decision. This study aimed to define Christian ethics as the basic principles for supporting students' academic, personal, social, emotional, vocational, and spiritual growth, and to develop an academic advising manual based on these ethics. The study identified Christian ethics using the Apostles’ Creed, Ten Commandments, faith, hope, and love, drawing from both the Old and New Testaments. University academic advising theories were categorized into prescriptive and developmental advising. Prescriptive advising is appropriate for course selection, learning support, scholarships, career guidance, and employment, while developmental advising focuses on basic academic skills, psychological assessments, and personal growth. The study proposed a 10-step manual for Christian ethics-based advising, encompassing steps from preliminary consultation to crisis management. The integration of Christian ethics in advising practices will directly influence students' spiritual growth and identity formation, aligning with the founding and educational principles of Christian universities. |
키워드 |
기독교 윤리, 대학, 학사지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