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액티브시니어 제자훈련 프로그램 개발
영문 제목 Development of Active Senior Disciple-Training Program
저자 정성일 (Sung-il Jung) (한국침례신학대학교 박사과정)
다운로드 pdf 7.정성일_169-202.pdf (5.09 M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신앙과 학문 (ISSN 1226-9425)
발행 정보 제30권 3호 (통권 104호)
발행 년월 2025년 09월
국문 초록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고령화 국가이다. 또한 한국 교회의 고령화는 일반 사회보다 약 5년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초고령화라는 문제에 직면한 한국 교회는 시니어 사역에 대한 관점을 바꿔야 한다. 교회는 교회 구성원의 주류가 된 시니어 성도들의 영적 성장이 교회를 보다 미래 지향적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여 시니어 신앙교육에 집중해야 한다. 이들을 위해 필요한 것은 이들의 특성을 고려한 제자훈련 프로그램이다.
제자 훈련을 통해 잘 훈련된 노인 성도들은 교회에서 소중한 인재가 되어 교회 공동체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다양한 문헌과 연구 주제를 분석하여 시니어 성도들에게 필요한 제자 훈련에 대해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시니어 성도들의 제자훈련은 신앙 교육, 자기 통합 교육, 사회 통합 교육에 중점을 둔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연구를 통해 시니어 성도들에게 친숙한 성경 인물을 롤모델로 제시하면 교육 내용을 더 잘 습득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따라서 교육 내용은 구약성경 인물을 중심으로 구성하여 모델링 학습을 진행하였다.
본 액티브시니어 제자 훈련 프로그램은 ADDIE 교육 모델을 활용하여 지적, 정서적, 영적, 사회적, 공동체적 성장을 촉진하여 전인적 신앙 발달을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회 교육 프로그램이다. 연구자는 액티브시니어 제자 훈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ADDIE 모델을 기반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 단계(Analysis)에서는 문헌을 통해 시니어의 성경적, 발달 이론적 특성을 연구하고 다른 교회의 노인 교육 및 제자 훈련 내용을 분석했다. 학습자 분석은 설문지, 교회 출석 기록,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여 진행했다. 설계 단계(Design)에서는 교육 목표가 선정되었고, 이에 따라 콘텐츠가 조직되고 구조화되었으며, 평가 도구의 설계와 교수법의 선택도 포함되었다. 개발 단계(Development)에서는 초기 개발에 수업 계획서, 학습 자료, 파워포인트를 작성한 후 A교회에서 능동형 시니어 제자 양성 프로그램을 진행한 후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했다. 이 파일럿 테스트를 통해 얻은 내용을 바탕으로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영문 초록 Korea is the fastest-aging country in the world, and the aging of the Korean church is progressing even more rapidly. To address this, the church must shift its perception of seniors—from passive receivers to active disciples. Elderly believers can become valuable human resources when equipped through proper discipleship training. This study presents the Active Senior Disciple-Training Program, developed by Jung, Sung Il. Using the ADDIE instructional model, the program promotes holistic spiritual growth—intellectual, emotional, spiritual, social, and communal. Based on literature review, surveys, and interviews, the program was designed around three core areas: faith education, self-integration, and social integration. Each area uses relatable Old Testament figures as role models to enhance learning and engagement. A pilot program was conducted at Church A, and feedback from participants led to further improvements. The study found that senior members are not only capable but also eager to grow as disciples and contribute to church ministries. As Korea enters a super-aged society, this program offers a timely, structured approach to empowering senior believers for active roles in the church community and God's mission.
키워드 시니어 제자훈련, 고령화 교회, 신앙교육, ADDIE 모형, 전인적 신앙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