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예수님의 제자도를 적용한 사이버콘텐츠에 관한 연구
영문 제목 The Study on the Cyber Contents Applied Educational
저자 김경희
다운로드 pdf 15권1호_김경희.pdf (8.67 M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신앙과 학문 (ISSN 1226-9425)
발행 정보 제15권 1호 (통권 42호)
발행 년월 2010년 03월
국문 초록 정보화시대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현대는 사회의 전 분야가 빠르게 디지털화 되어가고 있다. 교육 분야도 예외는 아니어서, 사이버 교육이 대학의 정규과정에 개설되고, 온라인 교육만으로 정식 학사와 석사학위를 수여 받을 수 있는 원격대학들이 2001년부터 설립되어 활성화되고있다. 사회적 필요와 현대인들의 요구에 의해 사이버콘텐츠의 수요가 지속적이고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그 종류와 범위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사이버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지식과 정보위주의 구성에서 인격과 전인교육적인 부분까지 포함하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많은 제자들을 훈련하고 제자들을 통해 전 세계에 하나님의 말씀을가르친 예수님의 교육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그 가르침 요소를 분석․추출하여 사이버콘텐츠에 적용하는 방법에 관해 연구한다. 또한, 추출한 예수님의 가르침 요소들을 사이버 콘텐츠에 적용한교육용 디지털 콘텐츠를 보이고 제안함으로써, 단순한 지식뿐 아니라 전인격적 교육이 사이버교육에서도 가능하도록 하는 전인적 사이버콘텐츠 교육의 기초를 마련한다.
본 연구의 내용은 첫째,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님의 제자도 원리와 방법을 분석하고 가르침의요소들을 추출한다. 둘째, 추출된 가르침의 요소들을 온라인 콘텐츠 평가기준에 근거하여 분류하고 정리한다. 셋째, 정리된 요소들을 현재 사용되고 있는 콘텐츠 샘플들을 통하여 보이고, 마지막으로 예수님의 가르침을 적용한 사이버 교육 콘텐츠의 프로토타입 형태의 모델을 제시한다.
영문 초록 Due to rapid technical change, modern society is quickly becoming
digitalized. Education is no exception. Cyber education has been used
teaching in regular university courses, and many cyber universities
started to grant degrees in 2001. But the cyber contents must continue
to develop to meet the social needs of modern people. As it does so
cyber contents increase, the cyber contents must include not only
lecture notes and readings, for example, but also education methods
for the whole person.
In this paper, we will study the teaching style of Jesus who made
disciples and preached to the world with God''s Words. We also will
analyze and extract the elements of Jesus''s teaching and find
application methods of these elements appropriate for cyber contents.
We can then establish a new direction for cyber contents for not only
lecture notes and readings, but also whole person education.
In this paper, we will analyze the principles and methods of Jesus''s
disciples, and extract the elements of his teachings. Second, we will
organize the extracted elements based on the evaluation criteria for
online contents. Third, we will show the sample of cyber educational
contents which are using and applied to these refined elements. In
addition, we will present prototype models applied to Jesus''s disciples.
키워드 사이버교육콘텐츠, 예수님의 제자도, 전인교육, 온라인교육, 온라인콘텐츠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