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영어 성경이 영미 언어, 문학, 문화에 끼친 영향
영문 제목
저자 최수영
다운로드 pdf B1-3 영어 성경이 영미 언어, 문학, 문화에 끼친 영향-한국 학교 영어교육의 발전에 관한 소고_최수영.pdf (869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기독학문학회
발행 정보
발행 년월
국문 초록 한국 교육의 목표와 추구하는 인간상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전제하에 영어교육의 목표는 영어 학습을 통하여 국제 사회 속에서의 자신을 인식하게 하고, 장차 국제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게 하고 영어 사용 국민들의 사고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게 하고 이를 통하여 우리 문화의 가치를 더욱 깊게 인식하게 함으로써 민족 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본적 자질을 기르는 것이다. 이러한 고차원적인 목표임에도 불구하고 현장학교에서의 영어교육은 이러한 이상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종교와 정치의 분리라는 잘못된 해석으로 인하여 성경의 내용을 학교 교육에서 컨텐츠로 활용하는 것을 금기시 하여 왔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본 논고에서는 영어 학습에 있어서 영어성경의 위상과 중요성을 구체적인 사례
를 들어 밝히고 한국 영어교육의 발전을 위해 진정한 교육이 무엇인지 왜 그리고 어떻게 성경의내용을 공교육에서 활용해야하는지 당위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영문 초록
키워드 영어성경과 영어교육, 영미문화와 영어교육, 영어교육과 성경, 영어교육에서의 성경의 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