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기독교적 교사 리더십
영문 제목
저자 김미숙
다운로드 pdf B1-4 기독교적 교사 리더십-김미숙.pdf (553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기독학문학회
발행 정보
발행 년월
국문 초록 우리의 삶에서 결정적 시기를 담당하는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교사는 교육 현장의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으로서 리더십은 그들이 갖추어야 할 필수 요소이다. 과거의 리더십은 어떤 기관이나 체계의 우두머리에게만 필요한것으로 여겼지만, 지금은 사회 구성원 모두가 각자의 위치에 적절한 리더십을 발휘하여 협력하기를 요구한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교사 리더십을 기독교적으로 재개념화하는 것은 그 의미가 매우 높을 것이다. 왜냐하면 급변하는 사회를 살아가는 이 시대의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와 고민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를 교육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에는 교육을 담당하는 주체인 교사들의 리더십에 대한 기존의 개념에서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현대를 움직이는 패러다임은 인간 개개인의 고유성을 중시하며 다양성을 인정하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에 변화의 중심에 서 있는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은 더욱 중요시 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그들의 리더십에 대한 변화된 개념을 밝히고 구체적 기술들을 제시하는 것은 실천으로 옮길 수 있는 지름길을 보여주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아래 본 논문은 우선 교사 리더십에 대한 개념의 변화와 관련 개념들을 살펴본 후 교사 리더십의 필요성과 구조를 밝힐 것이다. 그 다음으로 기독교적 관점에서 제시할 수 있는 교사 리더십과 그 구체적 기술들을 개략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영문 초록
키워드 교육, 교사, 교사 리더십, 재개념화, 고유성, 다양성, 패러다임, 기독교적 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