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영화는 공공성을 어떻게 실천하는가
영문 제목
저자 최성수
다운로드 pdf B3-4 영화는 공공성을 어떻게 실천하는가_최성수.pdf (875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예술
발행 기관 기독학문학회
발행 정보
발행 년월
국문 초록 본 논문은 한국 기독교 영화의 미래를 전망하기 위한 준비 작업으로서 기독교 영화의 정체성, 기독교 문화와 영화와의 관계에서 기독교 영화가 갖는 의미, 그리고 마지막으로 영화의 공공신학적인의미를 탐색한다.
한국 기독교 영화의 성장은 놀라울 정도다. 전문 기술과 거대 자본을 필요로 하는 영화 산업에 발을 들여 놓는 일이 쉽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기독교 영화가 활발하게 제작되었던 70-80년대 이후로 거듭 침체기를 겪었던 기독교 영화가 새로운 르네상스를 맞고있다.
기독교 영화에 대한 이해는 주로 문화신학적인 관점에서 이해되어 왔다. 특히 종교와 문화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에 있어 틸리히의 이론은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현대 종교는 틸리히가 생각하는 그런 형태로 존재하지 않는다. 하나의 트렌드이며 인간의 욕망이 하나의 종교 형태로 주장되고있는 현실에서 틸리히의 이론은 다소 수정되어야 한다.
본 논문은 창조신학적인 관점에서 기독교 영화를 정의함으로써 다소 포괄적으로 이해하기를 제안하고,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를 하나의 관점으로 보면서 교회가 그동안 간과해왔던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영화로부터 얻을 수 있음을 주장하였다. 끝으로 공공신학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바탕으로 앞으로 기독교 영화가 교회만이 아니라 공론의 장에서 의미있게 부각되기 위해서는 어떤 모습을 갖춰야 할 것인지, 기독교 영화가 지향해야 할 방향을 탐색하기 위해 공공신학적인 의미를 제시하였다.
영문 초록
키워드 기독교 문화, 기독교 영화, 영화의 공공성, 내적 문화, 문화 신학, 공공 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