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북한 선교와 평화 연구
영문 제목
저자 박신배
다운로드 pdf B6-5 북한 선교와 평화 연구-박신배.pdf (584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신학/철학
발행 기관 기독학문학회
발행 정보
발행 년월
국문 초록 이 논문의 목적은 한반도의 문제, 탈북 상황을 소개하고 북한 선교로 평화통일을 이끄는 논의를 하는데 있다. 북한 이탈 주민들의 문제를 새로운 시각에서 북한 선교의 자원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과한민족 공동체를 형성하여 통일의 자원으로 개발하여야 한다는 주장을 한다.
북한 사회의 붕괴 현상이 탈북자 현상으로 나타난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출애굽을 하고 있는 상태를 소개하고 다른 이질적 문화의 동족 선교의 과제를 제시한다. 그래서 북한 선교와 통일의 문제는 하나로 연결된 중요한 과제임을 밝힌다. 하나님의 선교와 거시적 선교와 미시적 선교의 관점에서 정부와민간 선교의 차원을 생각하고 동시에 통일을 위한 길을 모색해야 한다. 신학적으로 하나님 나라 신학을 통하여 통일신학의 근거를 마련하고, 실천 신학으로 나가야 할 것을 말한다. 실천의 장으로서 한민족 공동체를 형성하고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길을 준비해야 한다. 그래서 분단 국가였던 나라들이 통일을 한 경우를 잘 분석하여 한국도 통일할 수 있도록 움직여야한다.
이러한 통일 선교, 평화 공동체를 위한 논의를 위해 히스기야 요시야 종교 개혁에서 나타난 제의 중앙화 개혁 개념과 구약의 개념을 사용하고 현재 일어나는 한반도의 상황을 분석한다. 바울의 선교의지, 한경직 목사의 통일 선교, 새터민 정착 문제 등의 특수한 상황도 소개한다. 탈북 현상을 새로운 구약의 출애굽 운동으로 봄으로서 이 새터민이 바로 통일 선교사라는 인식을 갖고 선교사 후원과 통일 선교사 만드는 작업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제기하는 것이 이 논문의 특징이다.
영문 초록
키워드 새터민, 통일 선교, 새 출애굽 운동, 한민족 공동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