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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정체성과 네트워크기반 교회경영: 복음의 사회 확산 단계
영문 제목 Identity and Network-based Church Management:
저자 이규현 (한남대학교)
다운로드 pdf 5-이규현_정체성과_네트워크기반_교회경영.pdf (532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경제/경영
발행 기관 신앙과 학문 (ISSN 1226-9425)
발행 정보 제15권 4호 (통권 45호)
발행 년월 2010년 12월
국문 초록 복음의 사회 확산을 위해 교회경영을 하고자 할 때, 정체성과 네트워크의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본 연구는 복음의 사회 확산에 관련된 이론들을 탐색하고, 사례연구를 통해 정체성과 네트워크기반 교회경영에 관한 모형과 시사점들을 제시한다. 우선 이론적 배경으로 사회과학 분야에서는 중요성이 입증된 혁신확산 연구, 사회정체성이론, 사회네트워크이론에서 나타난 주요 이론들을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제시한다. 이러한 이론들을 기초로 미국에서 한인교회를 세우고 복음을 전파하는 한 교회를 대상으로 한국과 미국의 두 정체성이 교회경영에 어떻게 나타나고, 이러한 정체성을 기반으로 네트워크가 어떻게 활성화되고 있는가를 사례로서 제시한다. 그리고 이들 연구들을 결합하여 정체성과 네트워크 기반 교회경영을 도입기, 정교화기, 강화기, 증식기로 나누어 제시한
다. 도입기에서 교회는 명확한 정체성을 구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이며, 다양한 행동과학적인 프로그램개발이 이루어진다. 정체성을 확고하게 할수록 그 이후의 단계에서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클러스터로 발전하여도 안정적인 확장이 된다. 명확한 정체성을 기반으로 주변으로 약한 연결을 다양하게 가지는 단계가 정교화기이며, 강화기에는 주변의 대학, 연구소, 산업계, 그리고 정부로부터 오는 이들을 연결시키면서 교회중심의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이때 집단창조성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기존에 구축한 사회적 자본을 이용하여 새로운 교회를 증식하는 단계로 발전하며,또 다시 정체성을 구축하는 과제로 넘어간다. 본 연구에서 사회정체성이론과 사회네트워크이론을
연결하는 것이 복음의 사회 확산을 위한 기관으로서 교회의 바람직한 성장을 이해하기 위한 거대한 잠재력을 가진 연구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영문 초록 To explain social diffusion of the Gospel, this paper approached adoption and diffusion from the church organizational setting and developed a model of identity and network- based church management. To construe identity and networks, this paper investigated three well-established research traditions in social science: diffusion of innovations, social identity theory, and social network theory. Then this study integrated these theories into a case study on Ann Arbor Hope Church, a Korean-American church in Ann Arbor, Michigan, USA. This church has been developed by extending social networks based on building twin church identity in a research focused cluster. To suggest desirable church management based on identity and network, a four stage model is developed. Building a clear social identity is a major task in the introduction stage. After building a strong social identity within a church, various weak ties are connected and social capital accumulates. During the fortification stage, church-focused cluster connects people who come from a university, industry, research institutes, and government and has a spiritually clear direction for socially weak people with group-creativity. Finally, new churches are reproduced by using the social capital this existing church has established. Three research streams in social science show immense potentials for understanding the desirable growth of the church.
키워드 교회경영, 혁신확산, 사회정체성, 사회네트워크, 클러스터